벌침요법, 보다 체계적인 학문으로 자리매김하는데 일조

   
▲ 이용남 회장은 현대인의 질병을 극복하기 위해 민간요법인 벌침요법과 전통 침법인 오행 침법에 응용한 순수 민간요법을 연구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장한 한국인상 수상’ 기술인 부문 특별상을 수여받았다.

한국자연요법연구협회·한국오행벌침연구협회(이하 협회/이용남 회장)는 우리고유의 민간요법이나 자연요법, 벌침요법 등의 초자연요법을 연구 및 개발하여 현대의학에 밀려 사라져가는 우리의 토속 민간요법을 보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누구나 쉽고 간단한 방법으로 질병을 예방 및 치료법을 찾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 용남 회장을 만나 특히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 오행벌침요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이 만들어 낸 결실
질병 치료와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벌침요법이지만 벌침을 기존 침구혈에 활용하다보면 벌침의 작용과 침의 작용이 서로 달라 부작용이 생기기 쉽다. 벌침의 강력한 반응 때문에 호전반응이나 명현반응의 고통이 생길 수도 있다. 벌침요법이 보다 체계적인 학문으로 자리매김하는데 일조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한국오행벌침요법연구협회 이용남 회장은 앞서 말한 벌침요법의 부작용을 줄이면서도 치료율을 높이고 치료범위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이용남 회장은 “저희 어머님께서 편찮으셨는데 여러 병원을 찾아 가 보았지만 치료방도를 찾지 못했습니다. 그러던 중 우연한 기회로 벌침요법에 대해 알게 되었고 어머님께 벌침을 놔드렸어요. 어머님의 병이 호전되었고 몇 번의 벌침을 더 놔드렸더니 완쾌되는 것을 보고 벌침의 신비함에 저도 모르게 빠져들어 벌침에 온 정열을 쏟기 시작했습니다. 벌침을 맞고 어머니의 병이 호전되었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동네 사람들뿐만 아니라 아주 먼 타지에서 물어 물어 집을 찾아오는 사람들도 많았어요. 하지만 아픈 부위에 침을 놔준다고 해서 모든 사람들의 병이 치료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그때부터 저는 그 이유에 대해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오랜 연구 끝에 사람 저마다의 체질과 병에 따라 벌침을 놓는 부위를 달리해야 하는 것을 알게 되었고 개개인에 맞는 벌침요법을 개발하는데 불철주야 노력했지요”라고 말했다.
이용남 회장은 동양철학의 음양오행을 연구하고, 동무공 이제마 선생의 사상체질, 사암 황 정학 선생의 사암 침법을 연구했다. 이 회장은 “동양의학 자료가 가장 많이 있다고 자부할 수 있는 저희 협회의 사이트(
www.sarm.co.kr)를 구축하면서 동의보감 등의 한의학 서적, 중의학 서적 등 동양의학에 관련된 많은 서적을 독학으로 공부 했습니다”라고 전했다.

   
▲ 초보자반, 전문인반, 자가 치료를 위한 개인반 등으로 나눠서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연구협회에서 자체 개발한 세계 최초의 침구학 전산프로그램인 ‘침구전’을 이용하면 초보자도 쉽게 벌침을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오행벌침요법의 저변확대 및 대중화 위해 노력
이러한 연구 끝에 탄생된 것이 바로 오행벌침요법이다. 오행벌침요법은 벌침요법의 작용을 그대로 활용하면서 침구경혈의 포인트를 오행혈에 활용하는 침술로 모든 질병의 원인을 오장육부의 허실(虛實)에 기준을 두고, 오장육부의 균형과 조화를 이루게 함으로써 자연치유력을 증가시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이다. 이 요법은 심장과 머리에서 멀리 떨어진 수족(手足)부위의 경혈을 주로 활용하므로 벌침의 과다한 반응을 줄일 수 있고 스스로 자가치료를 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장부(臟腑)의 보사(補瀉)를 취함으로써 외과적인 질환뿐만 아니라 내장질환에도 신속하고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이용남 회장은 오행벌침요법 시행에 앞에 환자의 얼굴의 혈색과 오관을 먼저 살피고 체형(골격)을 관찰한다. 그 다음 맥진을 하고 오링테스트를 하여 정확한 체질을 확인한 후 벌침을 놓기 때문에 그만큼 높은 치료율을 자랑한다.
협회에서는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해 올바른 오행벌침요법의 저변확대 및 대중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초보자반, 전문인반, 자가 치료를 위한 개인반 등으로 나눠서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연구협회에서 자체 개발한 세계 최초의 침구학 전산프로그램인 ‘침구전’을 이용하면 초보자도 쉽게 벌침을 접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월 1회 이상 무료교육을 통하여 벌침의 효과와 우수성을 알리고 있으며, 장애인이나 직업이 없는 분들에게 적극적인 교육지원으로 직업을 창출할 수 있게 도움을 주고 있다.

한국벌침요법연구회 이용남 회장

   
■ 어떠한 분들이 협회를 많이 찾으시나요?
벌침은 자연치유 요법 중에서 가장 효과가 가장 뛰어나다는 것을 많은 분들이 알고 있어서 대부분 일반병원에서 치료를 포기한 환자들이 많이 찾아오고 있습니다. 또한 저희 협회를 찾는 분들 중 30% 이상은 평소 건강관리를 위해서 오시는 분들이기 때문에 국내 굴지의 대기업 회장님 등 정계나 관계의 유명 인사들의 방문이 많습니다.
특히 저희 오행벌침협회에서 하는 오행벌침은 개인의 체질별 분류에 따라 오행 보사법을 통하여 벌침을 하기 때문에 치료 효과가 일반 벌침요법 보다 훨씬 뛰어나다는 것을 자신합니다. 특히 혈액순환 장애로 인한 질병에 탁월한 효과를 검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행벌침요법은 대부분의 질병의 원인을 오장육부의 불균형으로 인하여 초래되는 것으로 그 근본 원인인 경락과 경혈을 바로 잡아 줌으로서 오장육부(내장병)의 질환까지도 치료 효과가 뛰어나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 벌침요법에 대해 정확한 정의와 협회 향후계획이 있다면요?
벌침으로 인하여 가렵고 붓기 때문에 인체에 해가 되지 않나? 하는 걱정을 하고 있는 분들이 계시는데, 오행 벌침 요법은 자연 요법으로서 일반 벌침 요법보다 100% 안전하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으며 벌침을 맞고 잘못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오행벌침 요법은 손과 발의 주관절, 슬관절 이하에서 즉 심장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곳부터 시술을 시작하므로 일반 벌침 요법으로 잘 나타나는 알레르기 현상을 일으키지 않고, 벌침을 뽑아 발침법을 주로 활용하므로 무통 시술이 가능하며 정확한 경혈을 찾아 보사법을 취하므로 그 동안 어떠한 치료법으로도 효과를 보지 못한 분이라도 빠른 효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분이 혹시 다이어트를 하고 싶다면 지금이 추운 겨울이니까 바로 실내 온도를 18도 이하로 낮추어 보십시오. 반대로 여름에는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아야 되겠지요? 엉뚱한 얘기 같지만 우리 몸의 피부에서는 체온을 유지하려고 엄청난 에너지를 소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인공적인 냉/난방으로 우리 몸에서 소비해야 할 에너지를 소비하지 못하고, 체내에 쌓이니까 다이어트를 쉽게 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본회에서는 현대의학에서 생각하지 못하고 있는 자연요법을 연구하고 전파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효과가 높은 오행벌침요법을 널리 보급 전파하여 국민건강증진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불치 난치병으로 고생하시는 분들께 희망을 드릴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게 끊임없이 연구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