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덕, “전주형 도시재생사업, 대한민국 대표 도시재생사업 될 것”

김윤덕의원(사진_의원실)

[시사매거진/전북] 인구 감소와 고령화로 빈집과 노후 불량건축물이 쌓여있는 전주시 인후·반촌과 팔복동 지역의 정주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예정이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김윤덕 의원은 국토교통부의 ‘2020년 3차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에서 전주시가 신청한 인후·반촌 지역과 팔복동 지역 등을 포함해 전북 지역 6곳이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전주시가 신청한 인후·반촌 지역과 팔복동 지역은, 두 곳 모두 주거형 총괄사업자 부문에 선정됐다. 총괄사업자 부문에서 복수 사업지가 선정된 지역은 전국 기초자치단체 중 전주시가 유일하다.

인후‧반촌 지역은 지난 2016년 재개발 정비사업 예정지구에서 해제되면서 상·하수도 등 생활기반시설 투자가 이뤄지지 않아 인구 감소와 고령화, 빈집 증가, 주택 노후화 등 도심 쇠퇴 문제가 심각한 곳이다. 이 지역에는 내년부터 2024년까지 총 사업비 350.5억원이 투입해 공공임대주택 63호, 플랫폼 등 거점시설이 조성될 예정이다.

팔복지역은 산업단지가 쇠퇴하면서 인구가 급격하게 유출돼 빈집이 증가하고, 고령인구 비율이 30%로 정주여건이 매우 열악하고, 협소한 도로와 막다른 골목길로 주민간 커뮤니티가 단절돼 있고, 안전도 위험한 곳이다. 이 지역에는 내년부터 2024년까지 총 사업비 550.75억원을 투입해 공공임대주택 50호 공급, 그린리모델링을 통한 집수리 등을 시행할 예정이다.

김 의원은 “도시재생은 단순히 마을을 정비하는 사업이 아니라, 주변지역까지 파급력을 줄 수 있는 지역의 랜드마크로서의 성과물로 만들어야 한다”면서 “두 사업이 전주시를 넘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도시재생사업이 될 수 있도록 국토부와 LH, 그리고 전주시와 함께 잘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오운석 기자 info1122@naver.com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