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기업(대·중소기업) 1/2 이상 재택근무 활성화 → 사무실 밀집도 완화

재택근무·유연근무제 확대 등 코로나19 극복 위해 애쓰는 중소기업 사례 발굴

서울시청사 (자료제공_서울시)

[시사매거진] 서울시는 대기업과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재택근무 시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재택근무 인프라 구축 시범사업을 2021년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또한, 중소기업중앙회와 협력하여 재택근무 활성화를 위한 정부지원정책·근무매뉴얼 등의 정보 제공도 강화한다.

현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의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격상 조치에 따라, 서울시 ‘천만시민 긴급 멈춤기간’을 선포하고, 더 강화된 방역기준에 맞춘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 중이다.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유연근무제 확대, 근로시간 단축 등에 동참하는 중소기업이 늘어나고 있지만, 여전히 스마트워크 시스템 등 재택근무 시행을 위한 업무환경 미비·회사 경영 사정·소규모 인력 운영에 따른 업무효율 저하 우려 등으로 재택근무 시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서울시와 중소기업중앙회가 함께 중소벤처기업부가 추진 중인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제도를 기업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집중 홍보한 결과 서울 소재 중소기업 29,803개사가 비대면 서비스에 필요한 인사·노무·보안컨설팅 등의 바우처를 지원받게 되었다.

시는 코로나19 상황 장기화에 대비하고, 재택근무 시스템의 안정적인 구축을 위해 중소기업중앙회와 협력하여 재택근무 활성화를 위해 정보제공, 재정지원 등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김의승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코로나19의 지역감염 방지를 위해서는 민간기업의 재택근무 참여가 반드시 필요한 만큼, 민간기업의 재택근무 정착과 활성화를 위해 지원책을 모색하겠다.”며 “여러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재택근무, 유연근무제 등 기업차원의 적극적인 동참과 실천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여호수 기자 hosoo-1213@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