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근 주민 1천명 이용 서울역쪽방상담소 건물 매입해 확장 이전…10일 개관

공간 부족으로 흩어져있던 세탁실·샤워실·쉼터·자활작업장 등 한 곳에 복합조성

서울역 쪽방상담소 건물전경(사진_서울시)

[시사매거진] 서울시가 ‘서울역쪽방상담소’ 규모를 2배 이상 확장, 기존 시설에서 약 100m 떨어진 용산구 후암로 57길 9-12로 이전해 10일 목요일 개관한다. 공간 부족으로 여러 곳에 흩어져있던 세탁실, 샤워실, 화장실, 쉼터, 자활작업장 등을 한 건물 안에 조성해, 원스톱 통합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서울역쪽방상담소’는 서울시내 쪽방상담소(서울역·남대문·돈의동·영등포·창신동) 5개소 중 하나로 서울역 인근 쪽방 주민 약 천 명이 이용하고 있다.

서울역 인근 쪽방 밀집 지역에는 건물 67동에 1,064명의 주민이 거주하고 있다. 이 중 65세 이상 노인 344명, 장애인 84명(중복 포함· 20년 9월기준) 등 대다수의 주민이 기초생활수급자로 생활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용수요가 가장 많은 상담소이자 이용자 대부분이 기초생활수급자로 공공복지가 절실하지만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엔 공간과 시설이 부족한 실정이었다. 

이에 서울시는 기존 쪽방상담소 인근 건물을 매입하여 올해 1월부터 건물 구조 보강, 엘리베이터 설치 등 대대적인 리모델링 공사에 착수해 11개월 만에 공사를 마쳤다. 이전·확장한 상담소는 지하2층~지상4층, 연면적 588㎡로 기존 상담소보다 규모가 2배 이상 커졌다.

서울시는 더 넓고, 더 풍부한 콘텐츠를 갖춘 상담소를 통해 쪽방 주민들이 생활안정을 도모하고 자활역량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한다는 목표다.

'서울역쪽방상담소' 지하 2층 샤워실 사진(자료제공_서울시)

지하1층 돌다릿골 빨래터, 지하2층 샤워실은 위생 관리가 어려운 쪽방 주민들을 위한 편의시설이다. 인근 쪽방 주민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같은 층에는 쪽방 주민이 모여 공동으로 작업할 수 있는 자활작업장도 설치했다. 

지상1층에는 커뮤니티 공간을 조성하여 쪽방 주민뿐 아니라 자원봉사자들도 이용할 수 있는 소통의 장으로 꾸몄다. 2층 상담실에선 복지상담, 정서지원, 생필품 후원 연계 등 주민들에게 맞춤형 생활안정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상3~4층에는 쉼터, 프로그램실, 정보화교육실 등을 설치했다. 쉼터는 에너지 취약계층인 쪽방 주민들이 휴식을 취하거나 혹한기·혹서기를 피할 수 있는 공간이다. 프로그램실, 정보화교육실에서는 쪽방 주민들에게 건강, 인문교양, 컴퓨터 활용법 등 다양한 교육을 지원하게 된다.

상담소 운영을 담당하게 될 서울시 복지정책실의 김선순 실장은 “새롭게 문을 연 서울역쪽방상담소에서 필요한 서비스를 한 곳에서 보다 쾌적하고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시설과 프로그램을 확충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여호수 기자 hosoo-1213@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