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삼석, "섬 주민의 행복추구권 보장 위해 힘쓸 것"
상태바
서삼석, "섬 주민의 행복추구권 보장 위해 힘쓸 것"
  • 박희윤 기자
  • 승인 2020.12.01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 의원 대표발의 '섬발전촉진법' 본회의 통과
서삼석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사진_시사매거진)
서삼석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사진_시사매거진)

[시사매거진] 서삼석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영암·무안·신안)이 대표발의한 「도서개발촉진법」일부개정법률안, 「김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안」 제정안 등 2건이 1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번 개정안 본회의 통과는 섬주민의 삶의 기반이 되는 영토이자, 우리나라 문화·관광·해양·생태자원으로서 국가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되는 섬의 가치를 인정함과 동시에 이를 한 단계 고양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도서개발촉진법」일부개정법률안을 살펴보면, 우선 혼동을 야기하는 한자어 ‘도서’를 우리말 ‘섬’으로 변경하여 의미를 명확히 하고, SOC사업에 편향된 개발이라는 용어를 벗어나, 법 제도가 궁극적으로 섬주민 삶의 질 향상을 지향하도록 제명을 「섬발전촉진법」으로 변경했다.

개발대상도서의 지정, 사업계획 등을 심의하는 도서개발심의위원회에 전문민간위원을 위촉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섬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 및 중장기 섬 정책 수립을 위해 "한국섬진흥원"을 설립 근거 규정을 마련했다.

서삼석 의원은 "이제껏 섬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연구가 부족해, 섬들이 갖는 고유한 환경이자, 생활상의 제약 등 섬의 공통된 특성을 고려한 섬 정책은 마련되지 못했다"며, "이제 '한국섬진흥원' 설립을 통해 국가 정책수립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또 "영토의 최전방을 수호하고 있는 섬 주민에게도 헌법에 보장된 국민기본권인 행복추구권이 동등하게 보장될 수 있도록 관련 법과 정책마련에 더욱 힘쓰겠다"고 전했다.

박희윤 기자  bond003@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