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매거진] 추운 겨울에 겪는 이별은 마음까지 차갑게 만든다. 그렇다면 각종 이별 방식 중 미혼남녀들이 꼽은 ‘최악의 이별과 최악의 행동’은 무엇일까?

이와 관련해 결혼정보회사 가연은 지난 10월 21일부터 11월 4일까지 ‘이것만은 제발… 최악의 이별 방식은?’이라는 설문을 진행함에 따라 미혼남녀 257명(남 119, 여 138)의 의견을 들어봤다.

최악의 이별 방법으로 가장 높은 답변을 기록한 것은 ‘잠수 이별(40.5%)’이었다. 이는 사유가 무엇인지, 누구의 문제인지 해결하려는 노력조차 하지 않는 행동이기에 시원치 않고 찝찝한 이별로 손꼽힌다.

다음으로 ‘이별 통보 미루기(27.6%)’와 ‘문자·카톡 이별(20.2%)’, ‘나 홀로 정리 및 일방적 통보(8.6%)’, ‘불필요한 미련주기(3.1%)’ 순으로 응답이 이어졌다. 헤어지자는 말을 미루는 것은 더 이상 만나고 싶지 않지만 끝까지 나쁜 사람이 되기는 싫은 행동이기에 이기적인 이별로 꼽는다. 

특히 응답에 참여한 대부분의 미혼남녀는 충분한 대화 없이 혼자서 정리하고 ‘통보’하는 방식을 상당히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결혼정보회사 가연 관계자는 “무턱대고 연락을 끊는 것은 가장 예의 없는 이별 중 하나”라며 “헤어지고 싶다면 솔직히 밝히고 관계를 깔끔하게 정리하는 것이 상대방과 나 모두를 위한 일이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이별 후 최악의 행동에 대한 의견도 함께 알아보았다. 가연이 지난 11월 5일부터 11월 18일까지 시행한 ‘이별 후 최악의 행동’ 설문에서 미혼남녀 213명(남 98, 여 115)은 ‘지인들에게 전 연인 험담(36.6%)’에 가장 많이 답했으며 ‘집·회사 앞에서 무작정 기다리기(21.6%)’, ‘선물 돌려달라 요청(20.7%)’, ‘취중 전화·연락(13.6%)’, ‘SNS·프로필 사진 염탐(7.5%)’ 순으로 선택했다.

헤어진 이후 마음이 힘들더라도 전 연인에 대한 험담은 본인 스스로나 주변의 평가에 이로운 행동은 아닐 것이다. 또 상대가 원치 않는데 무작정 찾아가거나 취중에 연락하는 행동도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해석된다는 것이 업체 측 설명이다.

결혼정보회사 가연 관계자는 “이별을 극복하고 새롭게 시작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며 “‘사람은 사람으로 잊힌다’는 말처럼 본인의 의지에 따라 더 좋은 사람을 만날 기회가 얼마든지 있다. 결정사를 통해 전문가의 컨설팅까지 함께 받는 방법도 있다“고 조언했다.

한편 결혼정보업체 가연은 서울 강남 외에도 경인, 대전 등 전국적으로 지점을 운영 중이며,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방문 상담과 함께 전화상담·결제 서비스를 확대 시행하고 있다.

임지훈 기자 cjs1210@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