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마스크 322만장 지급 (특고·플랫폼노동자 291만 2천장, 경비·콜센터노동자 31만장)

1인당 10~50매

서울시청사 (자료제공_서울시)

[시사매거진] 서울시가 코로나19 재확산 등으로 업무량이 늘어난 배달‧콜센터노동자와 지속적인 대면업무를 하고 있는 대리운전기사, 가사노동자, 경비노동자 등에게 마스크 322만장을 지원한다.

또한, 시민과의 접촉이 잦고 야간·새벽근무 등 열악한 환경에서 일하는 청소노동자의 휴게시설과 밀접근무 환경의 콜센터 등 총 364곳에 공기  청정기, 간이칸막이 등 감염예방 물품 구입비용도 지원하기로 했다. 

전체 마스크 배포 분량 중 1만 2천여 장은 코로나19로 일감이 급격하게 줄어든 봉제노동자들에게 제작을 맡겨 작은 소득이나마 보전 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서울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온라인 쇼핑 및 음식배달이 늘어 쉴 새 없이 일하고 있는 음식배달노동자 및 택배노동자와 좁은 공간에서 불특정시민과 대면하는 대리운전기사 등 특수형태근로종사자(이하 특고)‧플랫폼노동자 약 10만 명에게 1인당 30장의 KF94마스크(면마스크 포함)를 지급한다. 총 지원량은 291만 2천장이다. 

마스크는 주요 특고·프리랜서노동조합과 플랫폼기업 사용자단체가 소속 노동자들에게 배포하는 방식이다.

이 외에 노동조합에 가입되어 있지 않거나 개인 신분으로 영업을 하는 노동자들은 서울시 이동노동자쉼터 5곳(서초·북창·합정·상암·불광)을 방문하면 마스크를 받을 수 있다.

입주민들과 지속적인 대면을 하는 아파트 경비노동자에게도 KF94마스크를 지급했다. 자치구 노동자종합지원센터에서 아파트경비노동자 자조조직을 중심으로 수요를 파악 한 후 1인당 10장씩 총 12,500명에게 배포를 완료했다. 

이 외에도 서울시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감염위험이 놓은 고밀접 청소노동자 휴게실과 콜센터 작업환경 개선도 함께 진행 중이다.

먼저, 서울소재 322개 생활폐기물처리업체 휴게시설에 감염예방을 위한 공기청정기, 제습기 등 감염병 예방 물품을 지원한다. 자치구별로 최대 1,500만 원, 총 3억 7,500만 원을 지원하며 12월 중 완료 예정이다.

이와 함께 밀접‧밀집‧밀폐환경에서 일하는 콜센터노동자들의 감염예방을 위한 공기청정기, 마스크, 간이칸막이, 체온계, 손세정제 구입비용도 기업 당 최대 500만 원씩 지원한다.

마스크 배포 및 작업환경개선 지원 문의는 서울노동권익센터로 하면 된다. 

서성만 서울시 노동민생정책관은 “코로나19 확산 속도가 빨라지는 가운데 사각지대에 처해있는 노동자들의 감염예방을 위해 마스크를 긴급하게 배포하고 있다”며 “아울러 우리 주변에서 없어서는 안 될 환경미화원 등 필수노동자에 대한 작업환경 개선도 함께 진행해 노동자들의 건강을 지키고, 코로나19 확산도 방지하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여호수 기자 hosoo-1213@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