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27 해임총회 이후 법정분쟁으로 전환되었으나 서류 미제출로 법원측 판단 미뤄져
- 하가쉼터측 전주시에 서유 미제출로 아직 하금식 조합장 건재?
- 임시총회 이후 온갖 억측과 유언비어 양산으로 조합원들 불안감 가중
- 특정 시공사측 '정비업체 계약 해지 및 시공사 선정 등 총회 강행' 움직임

하가구역재개발사업(사진_시사매거진)

[시사매거진/전북] 하가구역재개발사업조합이 조합원들의 "언제 삽질 들어가냐? 재촉"에 힘입어 새로운 격랑 속으로 빨려 들어가고 있다. 지난 9.27 하가쉼터측의 조합장 해임 안건의 임시총회 이후 조합측의 '임시총회효력정지가처분 신청'으로 법원의 판단을 기다리는 와중이어서 양측간 갈등은 터지기 직전의 활화산이 되고 있다.

양자간 갈등이야 어떠하든 하가구역정비사업조합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김인숙이사)는 조합원(633명)의 여론을 의식한 듯 임원(감사, 이사) 및 대의원 보궐선임, 대의원 추가 선출을 위한 임시총회 개최 공고문에 날인했다고 한다.

선출인원은 감사 보궐 1인, 이사 보궐 1인, 대의원 보궐7인, 대의원 추가 선출 15인 등이다.

오는 12월5일, 덕진동 청소년 문화의 집에서 오전10시 임시총회 개회 후 투표개시 선언시부터 투표 종료 선언시까지 투표가 이어질 예정이다. 투표 전 주의할 사항은 대표소유자 선임에 관한 사항으로 1필지의 토지 또는 하나의 건축물이 수인의 공유에 속하는 경우와 토지에 지상권이 설정되어 있는 경우 등에는 반드시 열람 기간내에 대표소유자를 선임해야 한다.

이번 임시총회를 통해 이사와 대의원 등이 선임되면 바로 이어서 시공자 선정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시공자 선정관련  하가쉼터측과 조합측간 이해관계에 따라 새로운 갈등 국면이 예상되나 조합원들이 빠른 시공을 원하고 있어 이번 임시총회에서 어떠한 반응이 일어날지가 조합원들의 정확한 여론 향배를 점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것 같다.

하가구역임시총회공고문(사진_시사매거진)

12월 15일로 예정된 법원의 임시총회 효력정지가처분 신청에 대한 결과와 상관없이 치러지는 임시총회의 효력에 대해 의견이 분분할 것으로 보이는데 강행하는 근거는 뭘까?

조합측에 따르면, 하금식 조합장 등 이사, 대의원 소수가 전주시청 해당부서를 찾아 "현재 하가구역정비사업조합의 조합장이 누구인가?"란 물음에 "아직 하가쉼터측으로부터 조합장 변경 관련 일체의 서류 등이 접수되지 않아 시에서는 하금식조합장으로 알고 있다"는 답을 들었다는 주장이 근거로 보인다.

또한, 하가쉼터측을 지원하고 있다고 소문이 팽배한 G정비업체, P건설사의 임시총회 강행 움직임과 쉼터측 발의자들 주변에 떠도는 유언비어가 심상치 않은 점도 작용했다고 한다.

일부 조합측 인사들에 의하면, P사의 조합장 권한대행을 이용한 시공사 확정 및 정비업체 변경을 위한 임시총회 강행 움직임이 주된 원인이며, 항간에 떠도는 밀약설로 발의자 누구에게 무슨무슨 사업을 주고, 또 다른 발의자에겐 A사업권을 준다는 식으로 구체적으로 떠도는 소문이 진위 여부를 떠나 조합원들을 심란하게 만들고 법원의 결정 마져 벌써 두달을 훌쩍 넘기고 있어 뭔가 돌파구를 찾아야 한다는 요구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물건을 사서 들어왔다는 B조합원은 "누가 옳고 그른지, 뭐가 뭔지 하나도 모르겠다. 이사람 말 들으면 이사람 말이 옳고, 저 사람 말을 들으면 또 그 말이 옳은 것 같아 판단이 안선다"면서 "명품 브랜드 1군 업체들이 참여해 정당한 경쟁을 통해 우리 조합원에게 이익이 되는 선정이 되었으면 한다:"며 답답한 심정을 토로했다.

최근 전주시내 재개발 현장마다 빠지지 않고 들리는 잡음과 갈등, 끝내 법정으로 이어지는 주민간, 조합대 비조합간 분쟁으로 선량한 토지소유주나 투자자 등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끊임없이 흘러나오고 있다.

하가조합 대의원 H씨는 "결국 이러한 싸움과 분쟁은 조합원의 이익이 아닌 특정 건설사와 일부 동조자들의 이익으로 갈 뿐, 정작 주인인 조합원들에게는 상처로만 남아 어떤 브랜드를 막론하고 지가 하락과 아파트 가격 하락이 우려된다는 점에서 양자간 대화와 타협, 공존상생의 지혜를 발휘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관리감독청의 적극적 능동적 행정지도가 아쉬움을 남기는 하가구역재개발사업장의 현 단면이다.

오운석 기자 info1122@naver.com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