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제주도청서 진행…4대 정책목표·15개 정책과제·60개 세부과제 수립

[시사매거진/제주] 제주특별자치도는 오는 20일 오후 3시 제주도청 본관 탐라홀에서 ‘제2차 제주 인권보장 및 증진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최종보고회는 인권정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으며, 도 인권위원회, 시민사회단체 인권 전문가, 관계기관 등 4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제2차 제주 인권보장 및 증진 기본계획은 2021년부터 2023년까지 3년간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비전과 정책목표, 과제 및 실행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된다.

특히, 평가와 피드백을 통해 인권도시 제주 실현을 위한 문화 확산 및 인권행정 기반구축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기본계획에는 지난 10월 30일 공청회에서 의견수렴 된 내용을 반영하여 비전은 ‘평화와 인권의 섬, 서로 존중하고 함께 사는 제주’로 하고 △ 인권의식 고양 및 인권문화 확산 △ 사회적 약자의 인권보호 및 증진 △ 인권친화적 도시 조성 △ 인권 추진체계 강화 4대 정책목표를 담았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15개 정책과제, 60개 세부과제를 계획하고 있다.

또한, 인권의식 확산을 위한 교육·홍보 강화, 사회적 약자 인권증진을 위한 여성의 대표성 강화 및 장애인 통합 돌봄, 청년 주거안정 등 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아울러, 인권 추진체계 강화를 위해 인권전담조직 확대, 인권헌장 제정, 인권영향평가 도입, 인권모니터링단 운영 등을 제안하고 있다.

한편,‘제2차 제주특별자치도 인권보장 및 증진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은 성공회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수행하고 있으며, 제주도는 최종보고회에서 의견 수렴된 내용을 검토해 오는 12월에 제2차 인권 기본계획을 확정하고 이에 따라 2021년 1월에 인권 시행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제주특별자치도 관계자는 “내년에는 인권영향평가 도입 준비, 인권헌장 제정 논의, 인권교육 확대 등 인권도시 제주 구현을 위해 적극적으로 인권행정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양기철 기자 ygc9966@naver.com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