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자본주의가 발달해 온 과정

저자 막스 베버 | 옮김 정명진 | 출판사 부글북스

[시사매거진] 우리는 현대자본주의 시대에 살고 있다. 자본주의는 황금만능주의, 부의 양극화 등의 부작용을 야기했다는 평과 함께 자유 무역과 경쟁, 기술 혁신을 통한 급속한 사회 발전을 이뤘다는 평가로 나뉜다.

현대 서양 사회의 발달에 관한 최고의 이론가라는 평가를 들어온 '막스 베버'는 사회의 발달의 원인을 대단히 복합적으로 바라본다.

흔히들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베버는 노예제도나 전쟁, 식민지 착취 같은 것은 현대 자본주의의 발달에 그다지 기여하지 않았다는 평가를 내린다.

막스 베버는 그의 저서 '막스 베버의 일반 경제사'를 통해, 인류 역사 초기부터 현대까지 자유자재로 넘나들며 자본주의가 현재처럼 발달하게 된 과정을 설명한다. 

책은 막스 베버가 1919~20년 겨울 학기 동안에 ‘보편적인 사회적, 경제적 역사의 개요’라는 제목으로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한 강의를 묶었다.

막스 베버는 현재와 같은 자본주의가 존재하는 데 필요한 일반적인 조건으로 합리적인 자본 회계, 시장의 자유, 합리적인 회계 기법, 신뢰할 수 있는 법, 자유로운 노동, 경제생활의 상업화 등을 꼽는다.

또한, 베버는 대중이 필요한 것을 제공하는 일은 전적으로 시장 기회와 순이익을 바탕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한다. 

책 '막스 베버의 일반 경제사'를 통해, 현대 자본주의가 발달해 온 과정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여호수 기자 hosoo-1213@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