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자원봉사자와 합동으로 전 구간 직접 걸으며 불편사항 조사

횡단보도 설치·도로 턱 낮춤 등 시설 개선, 복선 자전거 도로 5.3km 설치

한강공원 현장 정비 전후 사진(사진_서울시)

[시사매거진] 서울시 한강사업본부는 한강공원을 이용하는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 올해 152건의 불편사항에 대한 조치를 완료했다.

올해는 지난 5월부터 7월까지 자원봉사자와 직원이 합동으로 현장을 직접 걸으며 보행에 지장이 될 수 있는 요인을 파악하였고, 총 152건의 개선 필요사항을 확인했다.

그 중 장애물 제거나 청소 등 단순 조치사항을 제외하고, 시설물에 대한 정비가 필요한 32건의 위험요인을 확인, 지난 10월 말 조치를 마쳤다. 

더불어, 서울시는 한강공원 내 안전사고를 줄이기 위해 보행로와 자전거도로의 분리 방법을 단선에서 복선으로 개선하고 위험 구간에는 안전봉을 설치하는 등 안전성 확보를 위한 조치를 진행 중이다.

한강공원 자전거 도로 중 보행로와 인접한 미분리 구간은 총 8.6km가 있었으며, 올해는 5.3km 구간의 조치를 마쳤고, 내년에는 3.3km에 대해 추가 조치를 완료할 예정이다.

신용목 서울시 한강사업본부장은 “한강공원을 이용하는 시민여러분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앞으로도 매년 두 차례 보행환경 개선 전수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라며 “한강공원이 건강하고 안전한 휴식공간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여호수 기자 hosoo-1213@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