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까지 … 사업비 91억 원 투입
이음 어울림센터‧시니어 창업센터 등 건립

[시사매거진/광주전남] 광주 남구(구청장 김병내) 방림2동에 오는 2023년까지 문화‧복지시설인 복합 커뮤니티센터를 비롯해 어르신들의 일자리 창출 사업의 구심점이 될 시니어 창업 센터 등이 조성된다.

김병내 남구청장 (사진_광주남구청 제공)

남구는 3일 “국토교통부 주관 도시재생뉴딜 우리 동네 살리기 공모사업에 방림2동이 선정돼 올해부터 총사업비 91억 원을 투입해 동네에 부족한 기초생활 인프라 구축을 비롯해 노후주택 및 공‧폐가 정비, 골목길 개선 사업 등을 추진 한다”고 밝혔다.

도시재생뉴딜 우리 동네 살리기 사업은 마을 단위 저층 노후 주거지 지역에 주민생활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공공시설 구축을 지원하고, 소규모 주택정비 등을 통해 주거환경 개선을 유도하기 위한 사업이다.

남구는 이번 공모사업 선정에 따라 올해부터 오는 2023년까지 연차별로 방림2동에 공공시설 인프라 구축을 비롯해 다양한 소규모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전개할 방침이다.

특히 방림2동 관내에 주민들을 위한 문화‧복지시설이 부족한 점을 메우기 위해 지역주민들이 상호 소통하며 마을 공동체를 북돋우는 이음 어울림 센터를 건립할 계획이다.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건립되는 이음 어울림 센터에는 주차장을 비롯해 마을 소통방, 공동육아 돌봄 센터, 동아리방, 평생학습센터, 역사‧문화전시관, 다목적 강당이 들어설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이음 시니어 창업 센터를 신축해 마을 어르신들에게 새로운 일거리를 제공하는 전초기지로 활용할 예정이다.

이밖에 사업 기간 내 방림2동 관내에서는 빈집 정비와 집수리 사업 및 스마트 가로등과 안심 벨, CCTV를 설치해 범죄로부터 안전한 안심골목 조성 사업이 추진된다.

이외에도 방림터널에서 방림초교 간 195m 구간과 방림터널에서 숭의과학기술고 125m 구간에 각각 동심과 성장을 주제로 하는 색깔 있는 테마거리와 관내 6곳에 마을벽화 조성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김병내 구청장은 “구도심인 방림2동은 기초생활 인프라를 비롯해 주거환경이 매우 열악한 지역으로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정부 공모사업 선정에 최선의 노력을 했다”면서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최윤규 기자 digitalace@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