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_공동취재단)

[시사매거진]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틀 동안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후보 추천을 위한 당헌 개정 여부를 놓고 전당원투표 실시했는데, 많은 당원께서 당헌 개정에 뜻을 모아주셨다"면서 "철저한 검증과 공정한 경선으로 가장 도덕적이고 유능한 후보를 유권자 앞에 세우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불가피한 결정이라는 취지를 이해해 주신 당원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이후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당원의 뜻이 모아졌다고 해서 서울, 부산 시정에 공백을 초래하고 보궐선거를 치르게 한 우리의 잘못이 면해지는 것은 아니다"며 "서울, 부산 시민을 비롯한 국민 여러분께 다시 사과 드리며 피해 여성께도 거듭 사과 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 대표는 “사과가 진정성을 갖기 위해 실천이 따라야 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윤리감찰단을 새로 가동한 데 이어, 오늘은 윤리신고센터와 젠더폭력신고상담센터를 열어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와 주요 당직자의 성비위 부정부패에 대한 조사 및 후속조치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런 잘못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려고 하는 것은 유권자의 선택권을 존중하는 것이 공당의 책임있는 자세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라며 "철저 검증과 공정 경선으로 가장 도덕적이고 유능한 후보 유권자 앞에 세워 시민들께서 후보를 자유롭게 선택하시고 그 결과를 보람있게 여기시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박희윤 기자  bond003@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