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IP 주소 자원 고갈…방통위 IPv4 고갈 관련계획 수립, IPv6 전환 추진

 

지난해 6월 17일∼18일 아시아에서는 최초로 ‘인터넷 경제’를 주제로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장관회의에서 ‘인터넷 경제를 위한 서울선언문’을 통해 다가올 IPv4 주소자원 고갈에 대비, OECD 회원국은 물론 세계 각 국의 IPv6 도입을 적극 장려키로 했다.
이날 라티프 라디드(Latif Ladid) 국제IPv6포럼 의장은 “현재의 IPv4 기반 주소체계는 단지 15% 가량의 여유 공간만을 갖고 있다. 따라서 2008년 6월 19일을 기준으로 IANA의 현재 IPv4 주소 할당 추세를 감안할 때 오는 2011년 1월 12일이면 마지막 IPv4 주소를 할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대륙별인터넷주소자원총괄관리기구(RIR)의 현재 할당 추세로 봐도 2011년 11월 29일이면 마지막 주소를 할당할 것으로 관측된다”며 “이 같은 인터넷 주소자원 고갈은 원유나 가스 고갈과 맞먹는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것이다. 그런데 그 때가서 IPv6로 전환하면 이미 늦는다. IPv4에서 IPv6로 네트워크를 전환하는 것은 하루 이틀에 되지 않기 때문이다. 장기간에 걸쳐서 이뤄져야 하는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IPv6로 전환을 서둘러야한다”고 말했다.

미래 인터넷의 현실적 기반 기술인 IPv6로 전환 시급
인터넷 환경이 차세대 인터넷 주소체계 ‘IPv6’를 기반으로 빠르게 바뀌고 있다. 오는 2011년이면 현재의 IPv4를 기반으로 한 인터넷 주소자원은 고갈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IPv4는 지난 1981년에 개발된 인터넷 프로토콜 주소로 인터넷상에서 컴퓨터 등이 통신을 할 때 필요하다. 처음 개발될 당시 인터넷 프로토콜(IP) 주소인 IPv4는 ‘211.192.38.1’과 같은 32비트체계 형식으로 그 수가 전 세계 IPv4는 43억 개에 달했으나, 현재는 인터넷 이용자수 증가 등으로 11억 9,000만 개(27.8%) 정도만 남아있다. 국내에는 6,640여만 개가 확보돼 있으며 오는 2013년경이면 완전 고갈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라티프 라디드(Latif Ladid) 국제IPv6포럼 의장은 “인터넷 주소 고갈은 원유나 가스 고갈과 맞먹는 심각한 문제”라며 인터넷 경제를 가능케 하는 미래 인터넷의 현실적 기반 기술인 IPv6로 시급한 전환을 촉구했다.
이미 세계 각 국의 IPv6 전환도 점차 가속도가 붙고 있다. 미국·일본·유럽연합(EU) 등 세계 각국이 IPv6 기반의 새로운 인터넷 환경 준비에 착수, 중국의 경우 지난해 6월 말까지 2억 5,300만 명으로 미국을 초과해 세계 1위에 올랐으며 IPv4 주소는 1억 5,800만 개로 연 33.7%늘면서 일본을 제치고 미국에 이어 세계 2위를 차지했다. 2010년을 전후해 새로운 주소 체계를 갖추지 않을 경우 인터넷 접속 불가능은 물론 인터넷 관련 사업 업무에도 악영향을 초래할 것이라고 내다보고 ‘CNGI’라고 하는 정부 주도의 차세대 네트워크 구축 사업을 2002년부터 추진해 왔다. 이에 지난 2006년부터 40개시에 IPv6를 백본으로 구축하기 시작하면서 세계 최대의 IPv6 인프라 사례를 선보였다. 이를 바탕으로 중국은 현재 ‘CNGI2’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이는 IPv6의 실질적인 확산을 위해 P2P와 센서 네트워크, ITS 및 자동차통신, 이동통신, 홈네트워크 등의 영역에서 IPv6를 결합시키는 것이다. 또한 중국은 2008년 베이징 올림픽에 대비해 각종 네트워크와 통신 서비스를 개시하면서 IPv6 기반으로 구축하고 있는 중이다.
우리나라도 오는 2010년 정부·공공기관에 이어 2013년까지 IPv4 주소자원 고갈에 따른 인터넷 자원 부족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공공부문이나 민간부문의 IPv6 전환방안이 마련된다. 범 국가적인 IPv6 전환 프로젝트에 정부와 민간에서 총 1조 1,000억 원 이상의 대규모 투자가 전개될 전망이다.
Pv6 기반의 미래 인터넷은 사용자 중심의 인터넷으로 소비자에게 할당할 수 있는 공인 IP주소가 부족해 임시변통으로 사설 IP주소를 할당하게 되면 웹 콘텐츠를 읽어본다거나 음악 또는 동영상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등 단순 사용에는 문제가 없으나, P2P의 개인간 통신과 같이 다양한 개인들이 형성하는 커뮤니티 서비스는 불가능하다. IPv6를 이용해 모든 개인에게 공인 IP를 할당하게 되면 어떠한 서비스를 공유 및 이용하는 데 장애가 없게 된다. 바로 사용자 중심의 인터넷 환경이 되는 것이다. 특히 IPv6는 주소 자동설정이 가능하며 341조 8,801억 개까지 활용할 수 있어 많은 관계전문가들이 주목해오고 있다.
그러나 IPv6가 주소 확장 외에도 다수의 향상된 기능을 제공하지만 확장성, 보안, 서비스품질관리, 이동성 등 IP 통신이 가진 본질적 한계점은 여전히 갖고 있다. 따라서 현재 일각에서 연구하는 미래 인터넷에서는 IP 통신에 종속적이지 않은 완전히 새로운 통신 네트워크를 설계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방통위 IPv6 전환 추진…IP 주소체계 변한다
방송통신위원회(최시중 위원장)도 지난해 12월 30일 전체회의를 열고 ‘인터넷주소 자원의 개발과 이용촉진 및 관리에 관한 기본계획’을 확정, 국내 인터넷 주소자원 고갈에 대비해 2011년까지 ▲기간통신사업자의 백본망을 IPV6 기반으로 100% 전환하고 ▲주요 공공기관의 IPv6 전환비율을 50%까지 끌어올리기로 했다.
이 계획에 따르면 방통위는 IPv4 주소자원 고갈에 따른 인터넷자원 부족에 대처하기 위해 인터넷서비스제공자(ISP)에게 오는 2011년까지 IPv4와 IPv6 겸용장비로 백본망을 구축하고 수시로 모니터링을 실시, 공공과 민간 부문의 IPv6 전환 방안도 2009년 중에 마련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아울러 IPv6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별도의 센터를 설립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인터넷주소자원의 개발·이용촉진 및 관리에 관한 기본계획을 최종 확정했다.
이외에도 방통위는 한국인터넷진흥원과 기술표준원 등으로 이원화되어 있는OID(각종 코드체계를 식별하기 위한 상위 식별체계) 인터넷주소의 등록 관리ㆍ체계를 마련하고 표준화 추진 및 웹기반 등록 시스템 구축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OID는 인터넷상에서 사물을 식별하기 위해 만들어진 새로운 개념의 주소체계로 현재 한국인터넷진흥원이 등록 서비스를 실시 준비 중에 있으며 이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실시될 경우 물류ㆍ유통 서비스, 보건ㆍ의료 서비스 등의 분야에 폭넓게 적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OID는 인터넷상에서 유무형의 사물을 식별하기 위해 부여한 숫자로, 현재는 RFID 산업용 식별번호에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 2009년에는 도메인 등록 실명제도 도입된다. 이와 관련해 방통위는 오는 2011년 결정예정인 OID 루트 디렉터리 서버 관리권의 국내 유치를 추진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방통위는 휴대폰에서 무선인터넷 콘텐츠에 쉽게 접속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개발된 무선인터넷용 인터넷 주소인 윙크(WINC) 서비스 활성화 사업도 할께 추진할 계획이다. 윙크는 휴대폰에서 무선인터넷 콘텐츠에 쉽게 접속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지난 2002년 개발됐지만 개설된 사이트가 4,500여 개에 불과할 정도로 실패한 정책으로 평가되고 있다. 또 방통위는 다수 등록 신청자 할인, 한자리수나 ‘0’으로 시작하는 윙크 주소의 활용방안도 마련키로 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한국정보사회진흥원을 통해 IPv6 기반의 사용자제작콘텐츠(UCC) 포털을 비롯해 IPv6 기반 치안 고도화 서비스, 대구시 VoIPv6 기반 u-행정기반 구축, 강릉시 IPv6 기반 u-블루시티 구현, 공주시 IPv6 기반 도농복합 u-시티 서비스 등의 시범사업을 진행한 바 있다. 아울러 국내 IPv6 트래픽을 효율적으로 교환하고 IPv6 서비스를 원활히 사용할 수 있도록 이미 구축한 IPv6 연동망(6NGIX, 6KANet) 및 IPv6 포털을 KREONET은 물론, 향후 정부기관 및 지자체의 IPv6망과도 연동함으로써 국내 IPv6 트래픽 교환의 거점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또 대덕특구를 IPv6 클러스터로 삼아 국가과학기술연구망(KREONET)을 활용해 연구망 이용기관의 네트워크에 IPv6를 적용하고, VoIPv6와 같은 IPv6 응용서비스 확산을 추진할 계획이다.

웹 표준에 대한 홍보와 교육 지속적 실시
현재 우리의 정부기관·공공기관·병원·은행·기업 등은 개발기간을 짧게 하기 위한 목적과 표준에 대한 무지로 웹 표준을 지키지 않은 채 웹 사이트를 구축하는 사례가 빈번하다. 현재 현황도 제대로 파악되지 않았고 대책 마련도 미흡한 실정이다.
정부 산하기관 관계자는 “우리나라는 특정 회사의 기술 없이는 웹을 사용하기 힘든 정보화 환경을 구축하고 있는 탓에 세계 웹 표준화 무대에서 주도적 역할을 맡기 힘들다”며 “웹 표준화가 하루 빨리 이뤄지지 않으면 웹 기반으로 이뤄지는 비즈니스와 정책 분야에서 뒤질 수밖에 없고 정보가 끊김 없이 흐르고 소통해야 하는 지식정보사회에서 뒤처질 위험성이 크다”고 토로했다.
해외에서는 웹 사이트나 모바일 웹을 구축할 때 웹 표준을 따르는 것이 일반화돼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특정 회사의 비표준 기술에서만 동작하도록 웹 사이트를 구축한 경우가 많다. 이용자가 이 때문에 손해를 봤을 경우 기댈 수 있는 법적·제도적 장치가 부족한 실정이다. 행정 및 공공기관의 모든 정보화사업이 사업계획 수립 단계부터 비표준 기술이 적용되는지 여부를 검토하고 입증하는 절차를 정부가 나서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주장이다.
다행히 현재 NHN·다음커뮤니케이션·SK텔레콤·KTF·LG텔레콤 등의 포털과 이동통신업체 및 휴대폰 업체와 모바일 솔루션 업체 등은 ‘모바일웹2.0포럼’을 결성해 모바일 웹에 대한 표준을 제정한 상태다.
행안부 관계자는 “웹 표준 준수를 위한 개발자용 가이드를 만들어 배포하고 웹 표준에 대한 홍보와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소규모 SW 업체들이 정부 정책을 무리없이 따를 수 있게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