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지방병무청은 “반칙과 특권이 없는 공정한 병역이행 문화정착을 위해 병역면탈 의심자에 대한 제보를 연중 접수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사진은 광주전남지방병무청 청사 전경이다.(사진_송상교기자)

[시사매거진/광주전남] 광주전남지방병무청(청장 황영석)은 “반칙과 특권이 없는 공정한 병역이행 문화정착을 위해 병역면탈 의심자에 대한 제보를 연중 접수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병역면탈 제보 대상은 병역의무를 기피하거나 감면받을 목적으로 신체를 손상하거나 속임수를 쓴 사람으로, 주요 면탈 사례로는 고의체중 증·감량, 정신질환 위장, 고의 문신, 청력장애 위장, 손목인대 고의 손상 등이다.  

병역면탈 범죄신고는 병무청 홈페이지(병무민원-민원안내-국민신문고-병역면탈 혐의자 제보)와 전화를 통해 제보할 수 있으며, 신고자의 신분은 철저히 보호되며 병무청 특별사법경찰의 조사 및 수사과정을 거쳐 제보내용이 사실로 밝혀져 혐의가 인정될 경우 포상금 지급기준에 따라 최저 10만원~ 최고 2천만원의 신고포상금이 지급된다. 아울러 병역의무를 기피하거나 감면받을 목적으로 신체를 손상하거나 속임수를 쓴 사람은 ‘1년 이상 5년 이하의 징역’ 처벌을 받게 된다. 

광주전남지방병무청 관계자는 “병역면탈 행위는 중대범죄로 병역면탈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국민들의 관심과 협조가 중요하므로 병역면탈이 의심스러운 사람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제보해줄 것”을 강조하였다.

송상교 기자  sklove77@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