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헌개정 여부 전당원투표
김종인, “약속을 파기한 것”
주호영, “그렇게 할 줄 알았다...천벌이 있을 것”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2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정책 의원총회를 주재하고 있다.(사진_공동취재단)

[시사매거진]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9일 온라인으로 열린 정책의원총회에서 내년 4월 치러지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의 후보 공천과 관련해 "최고위원들의 동의를 얻어 후보 추천의 길을 여는 당헌개정 여부를 전당원투표에 부쳐 결정하기로 했다"면서 "이후 절차는 전당원 투표 결과에 따라 진행하도록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서울·부산시장은 당의 잘못으로 보궐이 실시되는 것으로, 당헌에 따르면 두 곳 보궐선거에 우리 당은 후보를 내기 어렵다. 그에 대해 오래 당 안팎의 의견을 들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 결과 후보자를 내지 않는 것만이 책임있는 선택은 아니며 오히려 후보 공천을 통해 시민들로부터 심판을 받는 게 책임있는 도리라는 생각에 이르렀다"며 "순수한 의도와 달리 후보를 내지 않는 건 유권자 선택권의 지나친 제약이라는 지적도 들었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우리 당의 잘못으로 시정 공백을 초래하고 보궐선거를 치르게한 데 대해 서울과 부산의 시민과 국민 여러분에게 거듭 사과드린다. 특히 피해여성에게 마음을 다해 사과드린다. 보궐선거 여쭙게 된 데 대해서도 송구스럽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스스로 부족함을 깊게 성찰해 책임있는 정당으로 거듭나겠다"며 "존경하고 사랑하는 당원 여러분, 충정을 받아줘 전당원투표에 참여해 최선의 선택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 대표는 이날 긴급하게 비공개 최고위원회를 소집해 내년 보궐선거 재보선 방침을 논의했다. 회의에 참석한 민주당 최고위원 대부분이 내년 보궐선거의 후보 공천 여부를 당원 투표를 통해 결정하는 데 찬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의 당헌 제96조2항은 ‘당 소속 선출직의 부정부패 등 중대 잘못으로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을 실시하는 경우 해당 선거구에는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명시하고 있다. 서울·부산시장 보궐 선거 모두 당 소속 선출직의 문제로 인해 치러지는 만큼 민주당은 당헌상 후보를 낼 수 없다.

이 때문에 전재수 민주당 의원 등 당내 일각에서는 당헌과 원칙을 지키는 차원에서 해당 지역에 후보를 내지 말아야 한다는 주장을 내놓기도 했다. 하지만 당내에서 후년 대선에서 정권을 잡기 위해서는 두 지역에 후보를 내지 않으면 안 된다는 의견이 우세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소속 선출직의 부정부패로 치러지는 보궐선거에는 후보를 내지 않는다’는 당헌을 뒤집는 결정을 내리자 원칙을 지키지 않는다는 비판이 국민의힘을 중심으로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사진_시사매거진)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당헌·당규에 자책 사유가 있으면 후보를 안 낼 것이라고 했는데 그 약속을 파기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민주당이 그렇게 할 줄 알았다”며 “온갖 비양심은 다 하고 있는데 천벌이 있을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은 오는 31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이틀간 전 당원을 대상으로 온라인 투표를 할 예정이다. 당원 투표 결과 ‘보궐 선거 후보 공천을 위해 당헌 개정에 찬성한다’는 의견이 다수일 경우 민주당은 당무위원회와 중앙위원회를 잇달아 열어 당헌 개정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당헌 개정을 통해 내년 서울·부산시장 후보 공천이 결정되면 민주당도 본격적인 경선 준비에 돌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희윤 기자  bond003@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