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학연의 우수한 기술력으로 독자개발 추진

방위사업청장(청장 왕정홍)은 “지난 27일(화) 「경항공모함 핵심기술 개발 착수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로고_방위사업청)

[시사매거진/광주전남] 방위사업청장(청장 왕정홍)은 “지난 27일(화) 「경항공모함 핵심기술 개발 착수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방역지침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고, 방사청, 군 및 연구개발 주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경항모 핵심기술 확보 방안과 개발계획을 검토하는 일정으로 진행됐다. 

이번 회의는 경항공모함사업의 설계·건조를 위한 핵심기술을 산학연의 우수한 기술력을 활용하여 본격적으로 국내 개발에 착수하는 첫 단계이다. 

지난 ’19년 7월 소요가 결정되면서 기존 함정과는 달리 수직이착륙기라는 새로운 무기체계를 운용되게 됨에 따라, 선제적으로 확보해야 하는 핵심기술은 민·관·군 전문가들의 토의를 통해 식별했다.

선정된 핵심기술은 선진국에서 내용을 비공개하거나 기술이전을 기피하는 기술들로, 두꺼운 강철판을 녹일 수 있는 1,000℃이상의 수직이착륙기 배기열로부터 비행갑판을 보호하는 코팅재와 같은 고급 기술이 있다.

핵심기술 개발을 담당할 주관기관은 지난 4월부터 제안요청서 공고를 통해 제안서 평가, 협상 등 절차에 따라 국방과학연구소, 한국기계연구원, 항공우주연구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재료연구소, 부산대학교, LIG넥스원 등 7개 기관이 선정됐다. 

핵심기술 과제는 유관기관과의 기술검토 등 협의를 통해 사업에 적용될 수 있도록 개발할 예정이다. 경항공모함의 핵심기술이 산학연 연구기관 위주로 개발됨에 따라 관련 분야에 기술적·경제적으로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유발하고, 산학연의 기술 역량을 한층 강화하여 향후 건조함정의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

방사청 김태현(해군대령) 상륙함사업팀장은 “수직이착륙기 운용을 위한 핵심기술은 경항모 사업에 매우 중요한 요소임을 인식하고, 산학연의 우수한 기술력을 활용하여 독자 개발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 그래서 선진국 기술과 비교해도 손색없는 수준까지 완성도를 높여 갈 수 있도록 사업관리자 및 개발자 모두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경항공모함 핵심기술은 개발 및 성능시험 등의 과정을 거쳐 ’24년까지 개발을 완료하여 경항모 사업에 적용할 예정이다.

송상교 기자  sklove77@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