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매거진]예로부터 우리 선조들은 이름을 개인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로 여겼다. 이에 사람이나 사물의 이름을 짓는데 있어 그 의미는 물론이고 획순, 발음 등 다양한 부분을 고민하였다.

이는 오늘날 성명학의 토대가 되었으며 지금도 출산 후 많은 부부들이 신생아 작명소 유명한곳을 찾는다. 지역 내 작명소 추천을 받아 가격을 비교하여 철학관 및 작명소를 방문하여 이름짓기는 보편적인 과정이었다.

근래에는 비대면 시대가 도래하면서 작명 및 개명 부문에서도 새로운 패더라임이 만들어지고 있다. 직접 신생아작명소를 방문하는 대신 작명사이트 또는 작명어플을 이용하여 아이이름 부터 회사, 가게 등의 이름까지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작명어플 길네임작명은 작년 동월 대비 남자아이이름작명 16%, 여자아기이름작명 27%가 증가했다고 밝혔다.

해당 작명어플은 사주를 보완하는 한문자원오행을 중점으로 한글의 상생과 수리(초, 중, 말년)를 모두 갖춘 작명을 진행한다. 사주와 전통 성명학을 기반으로 개발된 이름짓기프로그램으로 셀프작명과 한문작명이 가능하다.

길네임작명 관계자는 "인터넷작명을 위해 어플을 설치하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는데 작명어플 이용 시에는 과도한 비용이 청구되지 않는지 가격을 사전에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현재 길네임작명은 한자 이름 뜻풀이와 셀프 작명 초급이 무료로 가능하다. 유료 서비스로 제공되는 셀프 작명 고급을 통해서는 성명학 조건에 맞는 한글 및 한자를 편리하게 찾아 개개인이 쉽게 작명을 할 수 있다. 이름 추천 받기의 경우에는 발음오행 및 사격수리 등의 성명학 조건이 좋고 선호도 조사결과가 높았던 이름들을 유료 제공하여, 세종, 인천, 서울 등 전국적으로 문의를 받고 있다.

길네임작명의 전체 서비스는 천간을 이름으로 하는 10개의 귀여운 캐릭터를 통해 제공된다. 작명 완료 시에는 이용자 사주의 오행 캐릭터를 확인 할 수 있다. 또한 성명학, 음양관계, 발음오행, 불용한자, 획순 계산법 등도 캐릭터가 그려진 화면을 통해 제공되어 사용자가 친근하게 이용 할 수 있다. 

해당 작명어플은 구글플레이 또는 앱스토어에서 다운 받은 후, 이용 가능하다.

임지훈 기자 cjs1210@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