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8세 남성, 19일 독감 예방접종 후 21일 0시 10분께 사망 판정

인플루엔자 백신 예방 접종(자료사진)

[시사매거진/제주]  제주에서 고혈압과 기저질환을 앓고 있던 60대가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접종 후 사망하는 일이 발생했다.

국가 무료 예방 접종자이기도 한 A씨(68세, 제주시 화북동)는 지난 19일 오전 9시께 제주시 이도1동 모 의원에서 인플루엔자(독감) 백신을 접종했다.

백신을 접종한 지 20시간이 지난 이튿날인 20일 새벽 4시부터 몸살 기운과 함께 목이 아픈 증상이 나타났고, 출근 이후에도 열이 발생하자 오전 10시께 백신을 접종한 병원을 다시 찾아 진료를 받고 오후 3시께 귀가했다.

A씨는 20일 오후 호흡곤란 증상까지 나타나 이날 밤 11시57분께 119로 한마음병원응급실로 이송됐고, 병원 도착 직후인 21일 오전 0시10분께 사망 판정을 받았다. 한마음병원은 이러한 사실을 오전 1시11분께 동부경찰서로 신고한 것으로 파악됐다.

보통 다른지역의 경우 백신 접종 사망자가 발생하면 제조회사와 로트번호, 사망자가 발생한 병의원의 접종자 수를 공개해왔지만 제주도보건당국은 사망과 백신 접종의 명확한 연관성이 있는지에 대한 규명을 이유로 공개하지 않았다.

제주도 보건당국은 이후 역학조사를 통해 A씨와 관련한 추가 정보가 확인될 경우 재난안전문자·홈페이지·SNS 등을 통해 추가 공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한 제주도 보건강국 관계자는“고령자, 기저질환자 등 예방접종 대상자들은 접종 전에 병력 파악 등을 통해 보다 전문적인 상담을 진행할 예정”이라며 “혹 예방접종 후 발열, 무력감, 근육통 등 이상반응이 발생하는지 주의 깊게 관찰해 주시고 관련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관할 보건소나 병‧의원으로 신고 바란다”고 당부했다.

제주도내 보건소 현황

양기철 기자 ygc9966@naver.com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