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남구, 26일 ‘봉선1동 마을커뮤니티센터 개소식’
상태바
광주 남구, 26일 ‘봉선1동 마을커뮤니티센터 개소식’
  • 최윤규 기자
  • 승인 2020.10.20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맞벌이 자녀 틈새 육아‧주민 소통방 등으로 활용
26일 오후 3시 봉선1동 대신아파트에서 개소식
‘마을커뮤니티센터 조성 지원 사업’ 공모 사업비 1억2,600만원 확보

[시사매거진/광주전남] 20일 남구(구청장 김병내)에 따르면 오는 26일 오후 3시 봉선1동 대신아파트에서 ‘봉선1동 마을커뮤니티센터 개소식’이 열린다.

광주 남구, 26일 ‘봉선1동 마을커뮤니티센터 개소식’
광주 남구, 26일 ‘봉선1동 마을커뮤니티센터 개소식’

봉선1동 마을커뮤니티센터가 문을 열 수 있게 된 것은 이곳 마을 주민들의 노력과 열정에서 비롯됐다.

봉선1동 주민자치회(회장 이의선)는 마을 공동체 사업의 지속적 추진을 위해 광주시에서 진행한 ‘마을커뮤니티센터 조성 지원 사업’ 공모에 나서 센터 조성에 필요한 사업비 1억2,600만원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

봉선1동 주민자치회는 곧바로 마을 자생단체와 주민 등이 참여하는 마을커뮤니티센터 공간 조성 공동추진위원회를 구성, 마을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봉선동 대신아파트 A동 지하 1층을 최적지로 판단해 지난 6월부터 마을커뮤니티센터 공간 조성 사업을 추진해 왔다.

동네 주민들이 이곳에 마을 커뮤니티센터를 조성하게 된 이유는 주택 밀집지역으로 홀로 사는 어르신 등 소외계층이 많이 거주하고 세입자로 살고 있는 맞벌이 가정도 많기 때문이다.

특히 돌봄 서비스가 필요한 인원에 비해 아동센터가 부족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마을 커뮤니티센터를 통해 어르신들이 동네 아이들을 돌보는 틈새 육아에 나서 일자리도 제공하기 위해서다.

봉선1동 마을 커뮤니티센터는 마을 주민들의 소통 공간과 동네 활동가들의 거점 공간, 재능 기부를 통한 다양한 프로그램 진행 장소로도 활용될 예정이다.

봉선1동 주민자치회 관계자는 “마을 사업의 지속적 추진을 위해서는 거점 공간이 필요했는데 이 문제를 해결해 정말 기쁘다. 이곳 센터를 통해 동네 주민들이 서로 알아가고 마을 문제도 이야기하면서 문화생활을 영위하는 복합 공간으로 활용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최윤규 기자 digitalace@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