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공인특화자금, 혁신형소상공인자금 등 직접대출 접수는 10월 19일(월)부터 21일(수)까지 3일간 개시
스마트설비도입자금, 도시정비사업구역전용자금 등 신규 직접대출 접수는 10월 26일(월)부터 30일(금)까지 5일간 접수
일반경영안정자금, 청년고용특별자금 등 대리대출 접수는 10월 21일(수)부터 온라인 접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의 경영안정을 위해, 1%대 저금리 정책자금을 지원한다"고 16일(금) 밝혔다.(로고_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시사매거진/광주전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조봉환)은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의 경영안정을 위해, 1%대 저금리 정책자금을 지원한다"고 16일(금) 밝혔다.

10월 19일(월)부터 10월 21일(수)까지 3일간 접수받는 자금은 제조업 영위 소공인을 위한 소공인특화자금, 혁신형소상공인자금, 사회적경제기업전용자금이다.
 
특히, 올해 신설된 혁신형소상공인자금은 공단 ‘혁신형소상공인 육성사업’에 선정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며, ‘20년 4분기 기준 1.57% 금리(변동)로 업체당 운전자금 1억원 한도, 시설자금은 최대 5억원 한도로 지원한다.
 
또한, 올해 신설된 스마트설비도입자금, 도시정비사업구역전용자금은 10월 26일(월)부터 10월 30일(금)까지 5일간 자금신청을 받는다
 
스마트설비도입자금은 제조업을 영위하는 소공인 중 스마트설비를 도입했거나 도입예정기업을 대상으로 1.57%금리(변동)로 운전자금은 업체당 연간 1억원 한도, 시설자금은 업체당 최대 5억원까지 지원하며, 도시정비사업구역전용자금은 재건축, 재개발 등 정비과정에서 경영애로를 겪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1.97%(변동) 금리로 업체당 운전자금을 최대 7천만원까지 지원한다.
 
또한, 저신용으로 자금조달에 애로를 겪는 성장유망업체에 지원하는 ‘재도전특별자금’도 10월 26일(월)부터 5일간 같이 접수를 받는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코로나19 확산 예방 및 수요자 편의 제고를 위해 지역센터 현장접수를 받지 않고 공단 홈페이지를 통한 비대면 온라인 접수방식으로 전환하여 운영하고 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비대면(온라인) 신청방법>

공단 홈페이지 이용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홈페이지 내 정책자금 사이트를 통한 신청

법인기업, 시설자금 신청업체는 사전예약시스템으로 방문시간 예약 후 현장접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코로나19 확산 예방 및 수요자 편의 제고를 위해 지역센터 현장접수를 받지 않고 공단 홈페이지를 통한 비대면 온라인 접수방식으로 전환하여 운영하고 있다.
 
한편, 일반경영안정자금, 일자리 창출을 위한 청년고용특별자금 등 공단 대리대출 접수는 10월 21일(수)부터 온라인 접수를 받는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정책자금 지원대상 확인서’ 발급 신청 가능하며, 지원대상이 확인되면 온라인을 통해 확인서 출력 후 보증재단이나 은행으로 방문하면 된다.

<대리대출 자금별 지원 대상 및 금리>

일반경영안정자금

일반자금(업력1년 이상)

장애인자금(장애인기업확인서 소지)

창업초기자금(업력 1년 미만 / 교육이수 )

금리 : 정책자금 기준금리(4/4분기 1.37%) + 0.2~0.6%p

청년고용특별자금

청년 소상공인 또는 청년 1인 이상 고용한 업체

* 청년 : 39세 이하 내국인에 한함

 

‘20년 청년 1인 이상 신규 고용 시 금리 우대

금리 : 정책자금 기준금리(4/4분기 1.37%) + 0.0~0.4%p

특별경영안정자금

고용위기지역, 조선사 소재 지역,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소재 소상공인

금리 : 고정금리 2%

긴급경영안정자금

호우피해 등 자연재해, 화재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지자체 재해확인증 발급받은 업체)

금리 : 고정금리 2% (특별재난지역은 고정 1.5%)

소상공인 정책자금 신청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홈페이지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송상교 기자 sklove77@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