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의집 운영 정상화를 위한 추진위원회가 기자회견을 가지고 있다. (사진_김민건 기자)

[시사매거진] 사회복지법인 대한불교조계종 나눔의집 운영 정상화를 위한 추진위원회가 경기 광주시 소재 나눔의집 앞에서 공익제보자의 위법 및 부정행위를 주장하며 기자회견을 가졌다.

김성원 나눔의집 추진위원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공익제보자는 면책 특권의 무소불위인가"라며, △기본적 업무절차를 거치지 않고 증빙자료도 제출하지 않은 내부고발직원의 기관 카드 무단사용 △공익제보자라고 하는 제보 직원들이 횡령·절도·손괴·명예훼손 등 나눔의집 공익신고 직원 관련 고소 고발 현황 △동일한 날짜와 시간대에 약 1천여만원의 지출이 확인된 간호조무사(공익제보자측)의 수상한 ‘힐링카드’ 지출 △참배하는 유가족과 공익제보자 직원과의 ‘폭력치상’건 △20년간 한번도 시행되지 않은 지도 점검 및 감사, 그리고 그 법인과 시설에 책임을 전가하는 경기도청 노인복지과와 광주시청 노인장애인과 담당의 직무유기 등을 주장했다.

기자회견 마지막에 입장을 전한 우용호 나눔의집 원장은 신임 관리자들의 부족한 운영과 우려하는 제반사항에 대해 겸허히 받아들이고 앞으로 뼈아픈 각성과 노력으로 바로잡겠다고 각오를 전했다.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는 우용호 나눔의집 원장 (사진_김민건 기자)

이어 우원장은 ▲법인과 시설의 투명한 운영을 위해 법인과 시설의 운영을 분리하고 외부감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할 것 ▲관련법을 철저히 준수하고 전문인력배치와 산하 기관 기관장 책임제 운영제를 실시하여 사회적 신뢰를 회복할 것 ▷조직운영과 노무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 ▲나눔의집 설립 정신에 기분을 둔 정체성 회복과 어르신들의 복지향상, 그리고 존엄성 회복에 노력을 다할 것 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김민건 기자 dikihi@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