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첨단 4세대 방사광가속기를 미국, 일본에 이어 세계 3번째 건설

▲ 4세대 방사광가속기 구축 주요시설

[시사매거진]우리나라의 미래 첨단과학을 선도할 최첨단 4세대 방사광가속기를 미국, 일본에 이어 세계에서 세번째로 완공하여 종합 시운전을 시작했다고 미래창조과학부(이하 미래부)가 지난 18일 밝혔다.

미래부는 포항공대와 함께 총사업비 4,298억 원(국고 4,038억 원, 지자체 260억 원) 규모의 4세대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을 지난 2011년 4월에 시작해, 지난해 말 건설을 완료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설치된 세부장치를 테스트를 해 왔으며, 방사선발생장치 사용허가에 따라 14일 전자총 시운전을 시작하여, 불과 2일 만에 설계 성능인 6MeV 전자빔 발생에 성공했다.

특히, 국내기술로 설계·제작한 전자총으로 시운전 첫 단계에 성공하여 더욱 의미가 크다. 4세대 방사광가속기 건설에는 300여 국내 기업이 참여하여, 핵심장치의 약 70%를 국산화 했다.

4세대 방사광가속기는 기존 3세대 보다 100억배 밝고, 1/1,000 짧은 시간분해능으로 물질의 미세구조와 현상을 펨토초 시간 단위까지 관측할 수 있는 세계 최첨단 연구 장치다.

단분자 단백질이나 살아있는 세포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게 되어 획기적인 신약개발에 활용되고, 신물질·신소재 분석을 통한 원천기술 확보 뿐 아니라 IT·반도체소자산업, 의료분야 등 다양한 산업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미래부와 포항공대는 올 한해 에너지와 주파수를 단계별로 높여가는 시운전을 통해 상반기 중에 4세대 방사광원인 X-선 자유전자레이저 빔 생성을 확인하고, 연말까지는 목표성능을 달성할 예정이다.

올 12월에는 국제수준의 성능 검증을 위해, 국내 연구진을 중심으로 해외 유수 연구자가 참여하는 4세대 방사광원 데모실험을 실시하고, 내년부터 본격적인 이용자 실험지원을 시작한다.

이에 따라, 오는 2017년부터 국내 연구자들이 극미세 공간에서 펨토초에 일어나는 세포활동, 단백질 구조변화, 화학촉매 반응 등을 실시간 관측하는 것이 가능해져, 우리나라가 새로운 과학기술 탐구영역을 선도적으로 개척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오는 5월에는 세계 35개국의 가속기 관련 연구기관과 기업 전문가 약 1,300여명이 참석하는 국제가속기 컨퍼런스(IPAC 2016)가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IPAC 2016은 가속기 분야 최대 규모의 국제학술행사로, 세계에서 3번째로 4세대 방사광가속기를 구축한 우리의 기술력을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