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사진_시사매거진)

[시사매거진]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8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대통령은 국민 생명 보호 책임이 있는데 유독 왜 이번에는 아무 얘기를 안하나"며 "문재인 대통령이 언론에 직접 나와 우리 국민 피살 사건 전반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혀줄 것을 정식 요청한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공무원 한사람이 북한군에 의해 사살되고 불까지 태워진 사태 그 과정을 지켜보면, 정부는 인지하고도 아무 대책을 취하지 않았다"며 "우리 정부가 과연 존재하는지 의구심을 떨칠 수 없다"고 했다.

이어 "그 배경을 짐작컨데, 대통령 유엔 연설이 앞에 놓여있어 혹시라도 이 사태가 유엔 연설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을까하는 우려에서 빚어지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정부가 지난번 남북연락사무소 폭파 때도 모호한 태도를 취했고 이번에도 똑같다"며 "유독 북에 관해 왜 이렇게 관대한지 납득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일부 보수단체에서 추진하고 있는 개천절 '드라이브 스루' 집회에 대해 "법적 타당성이 있는지 여부는 검토를 해봐야 알겠지만, 일단 집회 금지를 수단으로 (정세균) 총리가 위협적 이야기를 하지 않았나 생각한다"며 다시금 반대하는 입장을 보였다.

또 비상대책위원회의가 끝난 후 '긴급현안질문 없이 대북 규탄 결의안을 채택할 수 없다'는 당의 입장에 대해선 "북한에서 온 사과문 하나 가지고 감동을 모은 건지, 더 이상 거론을 안 하려고 하니까 방법이 없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이 추진하는 공정경제 3법에 대해선 "일단 국회에 (법안이) 들어와서 진행되는 과정을 지켜보면 된다"며 "민주당이 실질적으로 뭘 처리하는지, 안 하는지도"라고 전했다.

박희윤 기자 bond003@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