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독서 문화 정착 위해 365일 생활밀착형 무인도서관 열어

광주광역시 광산구는 “23일 스마트도서관 광산구청·첨단·수완·평동점 4개소를 개관했다”고 밝혔다.사진은 광주 광산구 스마트도서관 광산구청점 전경이다.(사진_광주광역시 광산구청)

[시사매거진/광주전남] 광주광역시 광산구(구청장 김삼호)는 “23일 스마트도서관 광산구청·첨단·수완·평동점 4개소를 개관했다”고 밝혔다.

스마트도서관은 365일 무인 자동화 도서 대출·반납 시스템이 갖춰진 시설로, 코로나19 상황 장기화에 따라 시민들에게 비대면 문화시설로 각광받고 있다.  

이번 개관으로 광산구는 광주시 자치구 중 가장 많은 6개소의 스마트도서관을 보유하게 됐다. 지난해 신창·송정공원점 2개소의 문을 열었고, 다음달에는 하남·월곡점도 추가할 예정이다. 

각 스마트도서관에는 신간 도서와 베스트셀러 약 200권이 비치되고, 광산구립 장덕·이야기꽃·첨단·신가·운남어린이 도서관 회원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이번에 설치한 4개소에서는 신분증으로도 대출할 수 있다. 

광산구 관계자는 “코로나19를 슬기롭게 이겨내는 방안의 하나로 다양한 비대면 독서 문화 서비스를 마련하고 있다”라며 “독서의 달 9월을 맞아 스마트도서관 4개소를 우선 개관한 만큼, 시민들이 책을 가까이하는 기회로 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송상교 기자  sklove77@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