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매거진] 2020 퍼스트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보육교사 및 키즈카페, 육아종합지원센터와 같은 육아 관련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의 자기계발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 베이비플래너자격증 등 41가지 자격증 과정 온라인 강의를 누구에게나 조건 없이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코로나로 인해 자기계발에 제약이 생긴 많은 취업준비생들을 돕고자 비대면으로 수강할 수 있는 온라인 강의를 교육재능기부의 목적으로 제공하게 되었다.

무료교육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만 하면 누구나 최대 3과정까지 수강료를 전액 지원 받을 수 있으며, 희망하는 과정을 선택할 시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 예상문답까지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해 교육비에 대한 부담 없이 공부할 수 있다.

강의는 4주~6주의 단기간에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는 통합과정으로 진행되며, 100%온라인 강의와 자격시험으로 진행되어 PC와 스마트폰만 있다면 누구나 시간과 장소에 제약 받지 않고 강의 수강과 자격시험 응시가 가능하다.

자격시험 합격 후 취득한 사회교육중앙회의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취업이력서와 자기소개서 등에 기재가능하여, 개인심리상담센터 취업과 창업은 물론 보건복지부 지역사회서비스 바우처시설 제공인력으로도 등록이 가능해 취업준비생과 재취업을 준비하는 경력단절여성에게 각광받고 있다.

한편, 사회교육중앙회의 자격증 추천 과정으로는 스피치 능력을 향상시켜, 취업면접 및 프레젠테이션 능력을 높여줄 수 있는 스피치지도사자격증, MBTI성격유형검사, 진로적성검사, 인적성검사 등을 활용해 직업군 선택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진로적성상담사자격증과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 등 취업 자신감을 높여줄 수 있는 자격증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또한, 아동심리학을 바탕으로 아동의 심리를 파악할 수 있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특수아동학을 기반으로 장애 아동의 사회적 적응을 돕는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 가베와 같은 놀이매개체를 활용해 창의력 향상을 돕는 놀이심리상담사, 가베지도사자격증 등 장애영유아보육교사자격증과 함께 취득 시 시너지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자격증 과정도 교육 중에 있다.

이 밖에도,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 인성지도사자격증, 베이비플래너자격증 과정은 언어발달과 도덕적 가치관 형성 및 육아 관련 전문 지식을 배워 볼 수 있어, 보육교사자격증을 가진 이들이라면 보육교사 구인구직 활동 등 육아 관련 취업활동 시 경쟁력을 높여 줄 수 있다. 

이와 함께, 최근 코로나로 인해 홈스쿨링에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인기과정이 된 부모교육지도사자격증과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 영재창의지도사자격증 과정은 좋은 부모 되는 법, 메타인지학습법, 창의력 향상 수업 등을 배워 볼 수 있어 자녀 교육에 관심 있는 맘카페 부모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에,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이처럼 다양한 자격증을 활용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 내 취업정보센터를 동시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육아박람회 등의 육아관련 취업 정보를 비롯해 아동·청소년 심리상담센터 등의 채용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취업 전 경력을 쌓을 수 있는 VMS·1365자원봉사센터 등에 접속할 수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의 무료교육은 교육원 자체 이벤트로 국비지원 관련 청년취업성공패키지1·2유형을 비롯해 국민내일배움카드 등의 지원 없이도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대표전화 문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임지훈 기자 cjs1210@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