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 타당성 검토 연구 용역 의뢰
'제주인의 일과 삶' 재단 2021년 7월 출범 목포

제주특별자치도청 전경

[시사매거진/제주] 제주특별자치도에 일자리 정책을 총괄 전담할 일자리재단이 설립될 전망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내년 7월 예정인 가칭 ‘제주인의 일과 삶’ 일자리재단 출범을 위해 설립타당성 검토 연구용역을 추진한다고 24일 밝혔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7월 도내 일자리 관련 기관과 민간일자리 중간지원조직 통합 등을 내용으로 하는 일자리재단 설립 추진 기본계획안을 수립하고, 지난달 행정안전부와 1차 협의를 끝냈다. 행안부는 제주도에 △재단 신설에 따른 경제성과 효과성 분석 △제주의 일자리 업무 관련 기관 간 통·폐합 효과 분석 △재단 설립에 따른 조직 및 적정인력 산정 등을 검토하도록 하는 의견을 냈다.

이에 따라 제주특별자치도는 이날부터 내년 1월까지 4개월 동안 연구용역에 들어간다.

용역은 행정안전부가 설립 타당성 검토 전문연구기관으로 고시한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이 맡아 설립타당성 검토보고서를 작성하고 제주도민 의견 수렴과 조례제정안을 마련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연구용역을 통해 일자리재단 설립 필요성과 기구형태, 사업 범위 등 설립방안을 찾고, 사업의 적정성 분석과 설립타당성, 행정안전부의 협의 결과 검토 의견에 대한 조치사항 등을 분석할 계획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용역이 마무리되면 주민의견 수렴과 심의위원회 심의 의결, 행안부와 재협의를 거쳐 내년 4월까지 재단 설립을 위한 조례를 제정하는 등 재단 설립 절차를 이행하고, 7월에 일자리재단을 출범한다는 목표를 정했다.

최명동 제주특별자치도 일자리경제통상국장은 “일자리재단이 설립되면 제주지역의 일자리 정책 중심센터 역할을 하게 된다. 재단이 순조롭게 출범할 수 있도록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오형석 기자 yonsei6862@gmail.com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키워드

#제주 일자리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