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서훈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NSC 소집

문재인 대통령(사진_시사매거진)

[시사매거진]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오후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원이 북한 총격으로 숨진 것과 관련해 노영민 비서실장과 서훈 안보실장으로부터 국가안전보장회의, NSC 상임위 회의 결과와 정부 대책을 보고받고 "충격적인 사건으로 매우 유감스럽다"며 "어떤 이유로도 용납될 수 없다"고 밝혔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북한 당국은 책임 있는 답변과 조치를 취해야 한다"면서 우리 군에게 "경계 태세를 더 강화해 국민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만반 태세 갖추라"고 지시했다고 전했다.

한편 청와대는 이날 낮 12시 서훈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NSC를 소집해 대응 방안 논의에 착수했다. 

서주석 NSC 사무처장은 NSC 상임위 회의 직후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북한군이 아무런 무장도 하지 않고, 저항 의사도 없는 우리 국민을 총격으로 살해하고, 시신을 훼손한 것은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며 "북한은 모든 책임을 지고 진상을 명명백백히 밝히고 책임자를 엄중 처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북한군이 아무런 무장도 하지 않고 저항 의사가 없는 우리 국민을 총격, 살해하고 시신을 훼손한 것은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밝혔다.

또 "북한군의 행위는 국제규범과 인도주의에 반하는 행동"이라며 "북한은 반인륜적 행위를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분명한 조치를 해야 한다"라며 강력히 규탄했다.

그러면서 "실종된 어업지도원이 북한군에 의해 희생된 사건이 발생한 데 대해 깊이 애도한다"라며 "정부는 서해 5도를 비롯한 남북 접경지역 경계태세를 강화하고 국민의 안전한 활동을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며 앞으로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북한의 행위에 단호히 대응할 것을 천명한다"고 강조했다.

박희윤 기자 bond003@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