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사진_시사매거진)

[시사매거진]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 후보자 추천과 관련해 "국민의힘이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 추천을 준비한다고 한다. 선정하고 있다는 김종인 비대위원장의 말씀이 아주 반갑다"면서도 "법대로라면 7월 15일 출범해야 하는데 두 달째 추천위 구성도 못 하고 있다. 국민의힘이 법에서 정한 야당 몫 추천을 거부해왔기 때문이다"라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공수처를 위법 상태로 방치하는 건 국회의 직무유기다. 무한정 공수처 출범을 지체할 수 없다"며 "민주당은 야당의 요구도 수용했고, 기다릴 만큼 기다렸다. 이른 시일 내에 국민의힘이 추천위원 추천을 완료해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어 "야당이 법에 정한 권리와 의무를 행사하지 않아서 법이 무력화된다면 부득이하게 법을 개정할 수밖에 없다는 점을 분명히, 다시 한번 밝힌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검경 수사권 조정 시행령이 내년 1월 시행된다. 공수처는 그전에 출범해야 한다"며 "국민의힘은 하루빨리 권력기관 개혁의 마지막 퍼즐 완성에 함께해달라"고 당부했다.

김 원내대표는 전날 국회에서 처리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4차 추가경정예산안과 관련해서는 "모든 국민에게 통신비를 지원하겠다고 했는데 하지 못하게 돼 송구스럽다"며 "조속한 처리를 위해 야당의 의견을 수용하게 됐음을 양해해달라"고 말했다.

박희윤 기자 bond003@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