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매거진] 사회교육중앙회(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학점은행제와 채용사이트 등을 활용해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의 자기계발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40가지 자격증 과정 온라인강의를 홈페이지 회원가입만 하면 누구에게나 조건 없이 3과정까지 지원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최근 취업난으로 힘들어 하는 이들의 스펙업과 자기계발을 돕고자 교육재능기부의 목적으로 기획되었으며, 이번 기회를 통해 많은 이들이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하여 취업범위를 확대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말을 전했다.

교육은 4주~6주의 단기간에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는 통합과정으로 진행되며, 100% 온라인 강의로 진행되기 때문에 PC와 스마트폰만 있다면 시간과 장소에 제약 받지 않고 강의수강과 자격시험응시가 가능하다. 또한 수강에 필요한 교안과 시험예상문답 역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어 교재비에 대한 부담도 없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취득한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취업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기재는 물론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 및 보건복지부 지역사회서비스 바우처시설 제공인력으로도 등록이 가능하다.

취업 관련 자격증 추천 종류로는 MBTI성격유형검사, 애니어그램테스트 등을 활용해 자신의 적성을 알아볼 수 있어 직업군 선택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 진로전문상담 역량을 기반으로 진로문제 해결을 돕는 진로적성상담사자격증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이와 함께 스피치지도사자격증 과정은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향상시켜, 취업 면접, 프레젠테이션 발표 등에 도움을 줄 수 있어 취업 자신감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리더십지도사자격증은 조직 생활의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인 리더십 교육을 배워 볼 수 있다.

이 밖에도 직장 내 괴롭힘, 스트레스 등을 해소시켜 감정노동자들의 업무성과 향상을 높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감정노동관리사자격증 과정은 다양한 상담기법을 활용해 감정노동 스트레스 해소를 돕는 이점을 바탕으로 직장 내 사내 복지 CS강사 및 심리상담센터 상담사 업무 등에 활용될 수 있다.

방과후지도사자격증과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 과정은 방과후 학교 강사 취업에 활용될 수 있으며, 영어 동화책으로 엄마표 영어교육을 할 수 있는 영어스토리텔링지도사, 파닉스 관련 영어교육을 돕는 초등영어지도사자격증, 가베교구 활용법을 배워볼 수 있는 가베지도사자격증 등 교육지도 분야 자격증 과정은 취업경쟁력을 높여줄 수 있는 자격증 과정이다.

또 다른 유망자격증 종류에는 일상에서 흔히 활용할 수 있는 음악, 미술, 놀이 매개체를 활용해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이마트문화센터, 홈플러스문화센터 등의 문화시설에서 일일강사 취업 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도 교육 중에 있다.

이처럼 다양한 사회교육중앙회의 자격증 과정은 사이버대학 학점은행제나 독학사(독학학위제) 등을 통해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을 희망하는 이들의 직무능력 향상을 기대해 볼 수 있으며, 요양보호사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 등의 국가자격증 종류를 취득하여 다양한 연령층을 상대하는 직종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의 자기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한편,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자격증 교육뿐 아니라 홈페이지 내 취업정보센터를 동시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알바천국, 알바몬과 같은 알바사이트와 워크넷 등 취업정보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채용정보와 경력이 인정되는 봉사활동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1365자원봉사센터 등의 정보를 무료로 확인할 수 있다.

사회교육중앙회 무료교육 이벤트와 자격증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대표전화 문의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임지훈 기자 cjs1210@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