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매거진]경찰청이 발표한 2019 사이버위협 분석보고서에 따르면 몸캠피싱 범죄는 2018년 1,406건, 2019년 1,824건 등 최근 몇 년사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들의 동영상유포협박에 따른 금융 피해액 역시 날로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개인의 은밀한 신체부위와 행동이 담긴 영상과 관련된 범죄 특성 때문에 공식적으로 신고되지 않은 피해자들이 훨씬 많다는 게 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몸캠피싱은 피해자에게 여성인 것처럼 접근해 성적인 호기심을 자극하고 영상통화로 이어지도록 만든 다음 음란행위를 실시하도록 유도해 ‘몸캠’ 영상물을 녹화한다. 그 과정에서 핸드폰 해킹을 위해 ZIP파일이나 APK파일을 설치하게 만들고 이를 통해 빼낸 개인정보로 피해자에게 동영상 유포 협박을 가해 돈을 갈취한다.

피의자가 보유한 영상이나 사진이 지인들에게 전해질 경우 대인관계나 직장생활에서 불이익을 얻을 수 있으며, 무차별적으로 몸캠피싱 영상을 유포할 때에는 사회생활이 불가능할 정도의 피해도 입을 수 있다.

몸캠피씽에 당했을 때 유포의 위협에서 원활하게 벗어나기 위해서는 보안회사가 보유한 전문적인 기술이 필요하다. 유포차단이 확실해야 일상생활로 복귀해 평화로운 삶을 영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보안 IT회사 팀카시아 예로 들었을 때 시시각각 피해자를 위협하는 몸캠피싱 협박범에게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24시간 대응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으며, 실시간 모니터링 및 실시간 문의가 가능하다.

또한, 팀카시아만의 기술로 몸캠피씽 동영상 유포를 완전 차단하며, P2P사이트나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퍼진 영상 역시 모두 확보해 제거한다. 유포대상을 강제로 변경하거나 유포 매개체를 모두 차단하는 것도 가능하다.

한편 보다 자세한 사항들은 팀카시아의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임지훈 기자 cjs1210@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