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가지구 조합장, 임원 해임총회 예정, 일부 세력 투표 방해로 업무방해죄 피고소, 최근엔 여성조합원 폭행당해 병원 신세에 경찰서 조사까지 갈등 지속

하가구역재개발사업(사진_시사매거진)

[시사매거진/전북] 전주시에는 재건축 재개발 사업장이 29곳이나 되며 사업성이 좋은 사업장엔 관행처럼 조합원간 갈등, 조합과 조합원간 고소고발, 법정 분쟁으로 바람 잘 날이 없다.

왜 그럴까?

그 뒤에는 어김없이 몇몇 사익을 노리는 세력의 마음에 드는 시공사 선정과 시공권을 따내기위한 힘있는 건설사의 전략과 전술이 마치 전쟁터와 같이 펼쳐지고 있어서다. 1, 2차세계대전 당시 사막의 여우 롬멜과 히틀러의 선전장관 괴벨스의 요사하고 신출귀몰한 전략처럼 재개발 현장의 대들보를 두드리며 순진한 조합원들의 판단력을 흐려 자신의 입맛대로 요리하려는 오만함이 묻어나고 있다.

하가구역 조합장과 그를 해임하려는 하가재개발쉼터 간 일진일퇴 공방전을 펼치는 모습을 그들의 주장을 통해 실상을 알아보자.

하금식 조합장은 "지난 9월 초순 대의원회의에서 투표를 방해한 여성 조합원들의 뒤에 사주하는 특정 건설사가 있다고 판단했지만 해당 조합원에게 사과만 요구했으나 오히려 비대위측 조합원 20여 명의 연명으로 전주시에 ‘조합 승인 후 도시정비업체의 추진위 업무 포괄승계가 도정법 위반’이라며 시정조치를 요구하는 민원을 넣었고, 조합은 화해의 시도가 무산되고 끝까지 업무방해 목적이라며 '업무방해죄'로 고발하기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그 후 조합사무실과 동일한 건물내 2층 공간에 벽 하나를 두고 비대위 성격의 ‘하가재개발쉼터’ 사무실을 열고 조합장과 이사 1인 등 2명을 해임하는 임시총회 일정을 잡아두고 있다. 이어서 OS요원을 동원 조합원들에게 이해를 구하는 작업을 지속적으로 펼치는 등 해임 찬반 열기가 주민과 사업 현장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이렇게 숨가쁘게 서로의 주장을 관철하기 위해 홍보활동을 하다 쌍방 조합원이 조우하는 자리에서 ‘지분 쪼개기를 했다’ ‘건설사의 도움으로 카페를 개설했다’며 감정 싸움이 급기야 폭력으로 번져 경찰에서 조사를 받는 눈쌀을 찌뿌리게 하는 일이 벌어졌다고 한다.

조합 대의원 L모씨는 "건설사는 불과 몇 년 동안 아파트를 신축 분양하고 수익금을 챙기면 떠나겠지만 이곳에 살아야 하는 주민들은 평생을 얼굴을 보며 지내야 한다는 점에서 이러한 갈등의 지속은 비극이라고 할 만 하다. 순박했던 마을 주민간 이런 사태의 주범은 돈이냐? 뒤에서 조종하는 일부 건설사냐?"라고 반문하며, "판단은 조합원의 몫'이라고 말했다.

하가재개발정비구역조합장 해임이유전단지(사진_시사매거진)

우선 '하가재개발쉼터 일동'으로 올려진 “정의가 승리한다는 것을 보여 주십시오,” 제하 선전물을 보자.

1, 부패한 조합장 하금식과 임원, ㈜유비에스디(이하 정비업체)과 함께 할 수 없는 진실이라는 타이틀에 소제목 하금식은 정비업체 불법 수의계약, 고도제한 완화 용역비 9억원을 별도 지급 계약하고 은폐시도 했다며 하가재개발쉼터측에서는 조합장에게 10여차례 함께 가자고 요구했으나 시정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에 재개발 전문 변호사의 검토를 받아 정비업체와 함께하는 부패한 조합장을 해임하기위해 9.27 덕일교회 주차장에서 해임총회 예정이라고 밝혔다.

2번항 참고자료에는 조합장과 유비에스디 정비업체 계약내용의 '총회자료'사업추진 경과보고서 누락, 2018.7.17 (유)유비에스디 '고도지구완화' 용역 9억 불법계약(계약서 사본) 주장과 3번항은 언론사 기사 내용 중 광주지역 A건설사 및 계열사 비정상 부동산거래 경찰 조사중 등을 실었고, 4번항 조합운영 일탈에서는 대의원의 정족수 부족을 유도하여 시공사 선정건 지연, 광주 A건설업체의 지분 확보할 때까지 지연 작정 등 세세한 내용을 주장하면서, 끝으로 이제 속지 않으렵니다. 조합장 등 해임 서면결의서로 우리 재산을 지켜냅시다로 마무리했다.

이 자료에 대해 하가재개발조합장은 즉각 “거짓!! 홍보하는 하가재개발쉼터! 라는 반박문을 내고 하가재개발 쉼터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하고 있다.

내용을 보면 1번 부패한 조합장 하금식과 임원, ㈜유비에스디와 함께 할 수 없다는 거짓!이라는 소제하에 정비업체의 계약이 수의계약이 아닌 것과 사업의 용역 구분을 밝혀야 한다면서 약 12억1600만원(김기병 추진위원장 사업완료)을 들여 주거환경개선지구를 재개발사업지구로 변경, 추진위원회 승인업무를 완료했다며 업적을 내세웠다.

이어 정비구역지정 동의서, 조합설립동의서 징구, 총회 2회 포함해서 추진위원회 승인 후부터 조합 청산 시까지 업무 진행 중이며, 최고고도지구 완화 및 정비계획 변경 관련 제반업무는 2013년부터 2019년 4월까지 고도지구 완화 및 정비계획 수립을 위한 도시계힉위원회 심의, 경관위원회 심의도서 작성 및 심의 지원 완료로 업무 비용 9억원은 적절하다고 주장했다.

하가구역재개발정사업조합장 해임이유서에 대한 반박자료(사진_시사매거진)

2017년 12얼 19일 조합장 본인이 추진위원장 직무대행 당시 추진위원회에서 도시계획위원회 고도지구 완화 신청 후 상정되어 제출된 보고서를 위원들의 심의 후 결정된 사안으로 정당한 절차로서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특히, 전주시 공원지구 고도제한 지역(경관상세계획수립지침 대상) 중 층수 완화 완료는 하가구역 하나 뿐으로 추진위원회와 정비업체의 노력의 결과(대지가격이 평당 500만원까지 오르는 경제적 이익이라는 주장)를 내세우기도 했다. 아울러 추진위원회 회의자료 및 총회 책자 상정안건에 계약서 첨부하여 발표했음에도 마치 숨기는 양 유포하는 것은 분명한 허위사실이라고 밝혔다.

3번항, 아직도 보광건설 등 2군 업체를 조합에서 선정한다는 말은 거짓 홍보라며 조합장과 임원진에서도 메이저급의 대형 건설사를 간절히 원하고 있으며 보광건설은 보지도 듣지도 못한 업체라고 강하게 주장하며 유언비어라는 입장을 표명했다.

어쨌든 조합장 1명, 이사 1명의 해임총회가 불과 10일 앞으로 다가와 ‘루비콘 강을 건넌’ 상황에서 YTN뉴스, 2019.12.13 방영된 “대형건설사, 재개발 조합장도 입맛대로 교체?” 제하의 뉴스를 보면 대형건설사인 B사에서 설계변경을 요구하다 조합장이 듣지 않자 “조합장 찍어내기” 의혹을 제기하기도 해 요즈음 과열된 재개발 사업장의 어두운 단면이 묘사되어 가급적 긍정적으로 쌍방간 협조해 상생하는 모습이 아쉽다 하겠다.

오운석 기자 info1122@naver.com

새시대 새로운 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