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이상직 의원, 김홍걸 의원, 윤미향 의원(사진_시사매거진)

[시사매거진] 더불어민주당은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스타항공 창업주인 이상직 의원과 재산신고 누락 및 부동산 투기 의혹에 휩싸인 김홍걸 의원을 새로 출범시킨 윤리감찰단에 회부하고 정의기억연대(정의연) 관련 의혹으로 검찰에 불구속 기소된 윤미향 의원에 대해서는 당직과 당원권 정지를 결정했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소통관 브리핑을 통해 "회의 결과 이상직·김홍걸 의원에 대해 윤리감찰단의 즉각적 조사와 판단을 요청키로 했다"며 "이상직·김홍걸 의원 건이 윤리감찰단의 조사대상 1호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윤리감찰단의 첫 조사 대상이 된 이 의원은 이스타항공의 임금체불과 605명의 임직원 대규모 정리해고 사태로 논란이 되고 있다. 김 의원은 4·15 총선 비례대표 후보 등록 당시 10억원대 분양권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재산 신고에 누락했다는 사실이 밝혀진 데 이어 2016년 연달아 주택 3채를 구입했다는 의혹이 더해지며 투기 논란이 일고 있다.

최 수석대변인은 당사자 의견 진술 등과 관련해 "앞으로 세세한 운영규칙이 정해지겠지만 당연히 조사이니까 필요한 모든 일들은 다 한다고 봐야 한다"며 "강도 높은 조사가 진행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어 "이 대표가 지난 전당대회 때 가장 중요 공약 중 하나로 윤리감찰단 구성을 약속했다. 앞으로 당 내부에서 발생되는 여러 문제에 대해서는 즉각적으로 필요한 조치를 취한다는 원칙 하에서 이상직·김홍걸 의원에 대해 조사 대상 1호로 회부한 것"이라며 "즉각적 조사가 들어갈 것이고 빠른 시간 내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의연 기부금 및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지원금 유용 등의 의혹으로 고발돼 업무상 횡령·배임, 보조금관리법 위반 등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윤 의원에 대해서는 당직 및 당원권 정지를 의결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당은 윤 의원에 대한 검찰의 기소를 송구스럽고 무겁게 받아들인다"며 "앞으로 당은 법원의 판단에 따라 조치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시민단체의 국가보조금 사용에 대해 투명성을 높일 수 있도록 정부는 대책을 마련해 주기를 바란다"고 했다.

다만 윤 의원의 경우 검찰 조사와 기소가 이뤄진 만큼 윤리감찰단 회부 대상에서는 제외키로 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윤 의원은 이미 검찰에서 조사가 끝나서 기소가 됐다. 당 윤리감찰단이 조사를 할 실효성이 사라졌다"며 "만약 이상직·김홍걸 의원처럼 기소가 되지 않은 상태라면 당연히 윤리감찰단에서 조사를 해야 할 사안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박희윤 기자 bond003@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