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서별 추진시책 전수조사 총괄 분석, 전방위적 틈새 없는 저출산 대응전략 마련

광양시가 범국가적 이슈인 저출산 극복을 위해 보다 강도 높은 지역 맞춤형 대응전략 마련에 나섰다.지난 7일 김명원 광양부시장을 주재로 교육보육과, 여성가족과 등 7개 부서장이 모여 대응전략 회의를 갖고 저출산 추진방안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포스터_광양시청)

[시사매거진/광주전남] 광양시(시장 정현복)가 범국가적 이슈인 저출산 극복을 위해 보다 강도 높은 지역 맞춤형 대응전략 마련에 나섰다.

지난 7일 김명원 광양부시장을 주재로 교육보육과, 여성가족과 등 7개 부서장이 모여 대응전략 회의를 갖고 저출산 추진방안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시는 아동친화도시와 여성친화도시 지정 등 ‘아이 양육하기 좋은 도시’ 여건을 조성한 바 있으며, 전국 최초로 (재)광양시어린이보육재단을 설립해 그동안 어린이집 보육교사와 저소득 다자녀아동 학습비 지원 등 저출산 정책에 공세적으로 투자해 왔다. 

올해는 △산후조리(산모・신생아) 서비스 △공동육아나눔터 확대 운영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내고장 인재 육성사업 등 신규사업 6건을 포함해 21개 사업을 확대 추진 중이다.

특히, 신생아 양육비를 최대 2,000만 원까지 지원하는 등 임신·출산에서부터 보육에 이르기까지 생애 주기별로 타 지자체와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김명원 광양부시장은 “출산율 제고를 위해 현재 각 부서별로 추진하고 있는 저출산 시책의 통합적인 조정 관리가 필요하다”며, “시민 공감대 확산을 위한 다양한 의견 수렴과 사각지대 없는 실질적인 지원에 힘써 줄 것”을 주문했다.

이에 시에서는 부서별 단위 사업들을 전수조사하고 계속추진과 확대여부, 종료 가능한 사업 등으로 나눠 분석하고 조정할 방침이다. 

광양시가 범국가적 이슈인 저출산 극복을 위해 보다 강도 높은 지역 맞춤형 대응전략 마련에 나섰다.지난 7일 김명원 광양부시장을 주재로 교육보육과, 여성가족과 등 7개 부서장이 모여 대응전략 회의를 갖고 저출산 추진방안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사진_송상교기자)

검토 중인 핵심 사업은 결혼과 일·가정 양립 지원, 출산 대응기반 강화, 보육 및 돌봄에 대한 지원, 교육기반 조성, 주거(주택) 환경 조성 등 5개 전략 71개 사업이며, 청년 일자리, 주거, 결혼, 임신, 출산, 육아, 교육, 일·가정 양립이 선순환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개선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조선미 전략정책실장은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생애주기별, 계층별 체계적인 맞춤형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며, “저출산 극복을 시정의 최우선 과제로 선정하고 근본적인 개선방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8월 26일 통계청이 발표한 ‘2019 전국 시군구별 합계출산율’에 따르면 광양시의 2019년 합계 출산율(여성 1명이 평생 동안 낳을 수 있는 평균 자녀수)은 1.272명으로 시(市) 단위에서 전남 1위, 전국 7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 평균은 역대 최저인 0.918명, 전남 평균은 1.234명이다. 

송상교 기자  sklove77@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