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9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와 간담회를 하고 있다.(사진_뉴시스)

[시사매거진] 문재인 대통령은 9일 청와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주요지도부 초청 간담회에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 신임 지도부에게 "국가적으로 아주 위중하고 민생경제와 국민들의 삶에 있어서도 엄중한 상황이기 때문에 과거 어느 때보다 협치가 중요하게 됐다"면서 "여야 간의 협치, 나아가서는 여야정 간의 합의 또는 정부와 국회 간의 협치 등이 지금처럼 국민들이 절실히 바라는 시기가 없었다"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는 새 지도부에 대한 상견례 성격이자, 9월 정기국회를 앞두고 격려 의미를 담아  성사됐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이낙연 대표·김태년 원내대표·박광온 사무총장·한정애 정책위의장 등 최소 인원만 참석했다. 또 오찬 대신 차담회 형식으로 진행됐다.

문 대통령은 "그런 면에서 엊그제 이 대표님께서 국회 대표 연설에서 '우분투'라는 키워드로 진정성 있게 협치를 호소하고 제안한 것에 대해서 국민들이 아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야당에서도 호응하는 논평이 나왔는데, 야당의 호응 논평이 일시적인 논평에 그치지 않고 실천으로 이어져 여야 간에 협치가 복원되는 그런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7일 국회 본회의에서 여야 간 합의로 가족돌봄휴가 연장법이 통과된 것과 관련해 "그 모습을 보면서 정말 기뻤다"며 "국민들의 어려움에 국회가 시급하게 한마음으로 해결책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고, 특히 대표님의 제안한 정책 협치의 좋은 모델이었다"고 높이 평가했다.

또 "이것을 계기로 해 정부와 국회, 여야, 여야정 간 협치가 더 발전해 나가길 바란다"며 "그 주역이 여당이 돼주길 바란다. 촉매 역할도 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로서도 그에 대해서 할 수 있는 노력은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당청 관계에 대해서 "거의 환상적이라고 할 만큼 좋은 관계"라고 평가했다.

이어 "그동안 여러 어려움을 겪으면서 국난극복 대책을 함께 해왔다"며 "내일 비상경제회의에서 확정이 될 4차 추경안, 긴급재난지원 방안 마련,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한국을 선도국가로 발전 시켜 나가기 위한 한국판뉴딜의 정책 마련에 이르끼까지 당정이 긴밀하게 협의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을 찾아주셨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앞으로도 국난 극복에 있어서 '문재인 정부가 바로 민주당 정부다'라고 하는, 당정이 하나가 되는 마음으로 임해 나간다면 국민들에게 더 희망이 되고 국난 극복의 가장 빠른 지름길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기대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당이 보다 겸손한 자세로 국민들 뜻을 잘 받들면서 국난 극복에 앞장서는 당이 될 것이라는 기대를 훨씬 높이 가지게 될 것"이라며 "당원 동지들의 기대도 클것이라고 생각하고, 저 역시 아주 큰 기대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평소 같으면 총선을 마치면 당 지도부, 원내대표부 등 두루 청와대로 초청해서 함께 소통하고 단합하는 기회를 가져왔었는데 이번에는 코로나 때문에 그런 기회를 가지지 못했다"며 양해를 구했다.

그러면서 "코로나 상황이 안정되면 당 최고위원, 원대대표단, 상임위원장, 의원님들을 청와대로 모셔서 소통하는 시간 가지도록 하겠다"며 "한 번도 만나지 못한 초선 의원님들에게 미안한 심정 잘 전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박희윤 기자 bond003@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