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에 GB관리계획변경 신청 후 2년 4개월 만에 승인

김도읍 국민의힘 국회의원(사진_시사매거진)

[시사매거진] 김도읍 국민의힘 국회의원(부산 북구·강서구을)은 8일 보도자료를 통해 "오랜 기간 지연되어 온 강서버스공영차고지 조성사업에 청신호가 켜졌다"면서 “강서구 화전동 강서버스공영차고지 부지가 개발제한구역(이하 ‘GB’)관리계획변경 절차 돌입 2년 4개월 만에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강서버스공영차고지는 총사업비 130억원을 투입해 강서구 화전동 GB지역 50,140㎡부지에 시내버스 300대 규모의 통합차고지(지상3층 규모 사무동, 정비소, 충전소, 세차장 포함)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동 사업 예정부지는 GB관리계획 상 교정시설부지로 되어 있기 때문에 차고지로 조성하기 위해서는 국토교통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로부터 GB관리계획변경 심의를 받아야 한다.

부산시는 2018년 4월부터 GB관리계획변경 절차를 진행하였는데, GB관리계획변경 승인권자인 국토교통부는 ‘부산시가 부산구치소 이전 문제를 결론내지 않았다’는 이유로 한때 GB관리계획변경 절차를 중단하는 등 중앙도시계획심의 통과까지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김도읍 의원은 ‘화전동에 교정시설 이전을 검토하고 있지 않다’는 법무부 회신공문을 국토교통부에 제시하고, 강서버스공영차고지 조성의 시급성을 강력히 주장하는 등 중앙도시계획심의를 앞당기는데 노력해왔다.

실제 강서구는 지속적인 산업단지 개발 및 오션시티, 국제신도시 1·2단계, 에코델타시티 주거단지 조성으로 최근 11년간 연평균 8.3%씩 인구가 급증함에 따라 버스이용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강서권에는 차고지가 없다보니 현재 강서권 시내버스 노선을 운영하는 12개 업체, 20개 노선(209대)의 평균 운행거리가 69km로 부산시 평균(47km)의 1.5배 달해 장거리 노선 운행에 따른 버스 서비스 질이 저하되고 있다. 또 강서권 수요에 맞는 시내버스 노선증설 및 버스증차에 근본적인 한계가 발생해 통합차고지 조성의 필요성이 대두돼 왔다.

버스운수업체를 대상으로 한 강서버스공영차고지 실수요자 조사결과에 따르면, 5개 업체에서 입주의향서를 제출했으며, 이에 따른 입주수요는 21개 노선, 시내버스 278대, 종사자 725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강서버스공영차고지와 명지국제신도시 환승센터(‘21년)를 연계할 경우 장·단거리 노선, 순환형 노선, 가로·세로형 노선 등 수요 패턴별 다양한 노선 도입으로 강서권 시민들의 통행 목적에 부합되는 다양한 목적별 통행수단도 제공 가능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강서버스공영차고지 위치도 및 조감도(사진_김도읍 의원실)

김도읍 의원은 “부산도심에서 출발해서 강서로 들어 온 시내버스가 앞으로는 강서를 중심으로 운행함에 따라 노선별 평균 운행거리가 획기적으로 단축되고, 단거리 노선이 대거 도입되어 주민들의 편리하게 시내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강서구가 서부산 중심도시로 발전하고 있는 만큼 대중교통망도 강서 중심으로 재편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동사업은 올해 국토교통부로부터 필요한 국비 37억원을 전액확보하였으나, 시비 미매칭으로 내년 본예산에 시비를 반영해 착공할 계획이다. 공사기간은 1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박희윤 기자 bond003@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