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사진_시사매거진)

[시사매거진] 문재인 대통령은 4일 의료계가 진료 현장에 복귀하는 데 합의한 것과 관련해 "집단 휴진이 장기화되며 국민들께서 걱정이 크셨을 텐데 매우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오늘 합의에 따라 의사들이 진료현장에 복귀하게 됨으로써 의료공백 없이 환자들의 생명과 건강을 지킬 수 있게 됐고, 국민의 불안을 크게 덜 수 있게 됐다"며 "이제는 정부와 의료계가 코로나의 엄중한 상황을 극복하는데 힘을 모아 나아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까지 의사들의 헌신과 노고가 있었기에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며 K-방역이 성공할 수 있었다"며 "최일선에서 의료현장을 지키는 의사분들께 고마운 마음을 거듭 전한다"고 했다.

또 "코로나의 중대고비를 맞이한 현시점에서도 큰 역할을 하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면서 "정부도 총력 대응 체제로 코로나 극복에 매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코로나가 안정화되면 합의에 따라 의정협의체가 성과 있게 운영되길 바란다"며 "우리 보건의료 체계를 한 단계 발전시키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허심탄회하게 대화하고, 국회와도 협력하며 지혜를 모아 나가길 기대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비 온 뒤에 땅이 굳는다는 말처럼 현재의 진통이 더 나은 미래로 가는 밑거름이 되었으면 한다"며 "국민건강 증진이라는 궁극적 목표를 이루는 계기로 승화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부는 더 낮은 자세로 소통하며 의료 격차 해소 등 의료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덧붙였다.

박희윤 기자 bond003@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