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의료원 부지, 3,000가구 공공주택 건설 계획에 제동
이 지역, 기존의 국제 교류 및 MICE산업 중심으로 키워야
서울시 졸속정책, 강하게 비판

[시사매거진] 미래통합당 유경준 의원(서울시 강남병)은 지난 31일 오전 강남구 대치동 지역구사무실에서 서울시 동남권 개발 및 국제교류 복합지구 추진 담당자와 공공주택 담당 공무원들로부터 삼성동 국제교류 복합지구에 대한 추진상황을 보고받고 영동대로 GBC추진과 복합환승센터 건설사업 등에 대한 신속한 추진을 당부했다.

미래통합당 유경준의원(강남병 지구당 위원장)이 8월 31일 서울시의 공공주택 및 국제교류복합지구 개발 관련 담당 공무원들과 긴급회동을 갖고 서울시가 추진예정인 삼성동 강남병원 부지에 대한 공공주택건설계획의 추진을 강하게 비판했다.

이 자리에서 유경준 의원은 “ ‘서울의료원(강남분원) 부지에 대한 공공주택 건설안’은 국제교류복합지구로서의 기능을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이 일대가 인근의 코엑스 컨벤션산업지구와 교통 결결지로서의 중심상업 기능을 떨어뜨릴 우려가 있다”고 지적하고 “이 지역에 대한 임대주택 건설 방안은 국제적 MICE 산업을 견인해야 할 필요성을 전혀 고려치 않은 근시안적 정책으로서 서울시가 당초의 계획대로 국제교류의 복합기능을 강화하는 정책으로 되돌아 가라”고 주문했다.

이는 지난 8월 4일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발표한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 방안과 정면 배치되는 주장이다.

정부가 이달 초 발표한 계획에 따르면, 강남구 삼성동의 서울의료원 15,772㎡ 부지에는 총 3,000세대(공공임대 1,500세대, 지분적립형 1,500세대)의 공공임대 주택 등이 신규 공급될 지역으로서 이 계획에 맞추어 서울시는 해당 부지의 용도지역 변경 또한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 의원은 이날“서울의료원(강남분원)부지 일대는 삼성동 무역센터, 코엑스, 현대 GBC,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등 지역 견연성으로 인해 국제교류 복합지구 조성이 추진되는 등 상업지구로서의 가치가 큰 지역이다”고 말하고 “상업지구 한복판에 기존 시설과는 전혀 연관성이 없는 공공임대 주택이 들어선다는 것은 지역 실정에 전혀 맞지 않은 근시안적 졸속 정책으로서 인근 상업시설 간의 시너지 효과를 위해서라도 당초 게획대로 국제회의, 전시컨벤션 등 국제교류복합지구의 지원기능을 갖춘 시설로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아울러 유 의원은 강남권의 공공주택 확대정책과 관련, “강남구에는 최대한 주택공급을 확대할 것이라면 강남구 내에 산적해 있는 재건축(재개발) 단지들의 재건축을 신속히 추진해 기존 주거지구 내에 주택을 조기에 공급하고, 상업지구는 상업지구 본연의 역할을 하도록 두는 것이 순리이다.”라며 “정치적 졸속논리에 의해 기존의 재건축은 막고 엉뚱한 곳에 주택공급은 늘리려 하니 이러한 문제가 생기는 것이다"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한편, 이날 긴급회동에서는 강남구 병 출신 이석주 시의원 및 삼성동 지역구의 이향숙, 이재민 구의원 등이 배석하여 보고를 받고 서울의료원 부지가 공공임대주택이 아닌 서울시 3핵의 중심상업시설로서 세계적 수준의 명품도시로 개발될 수 있도록 강남 주민들과 긴밀히 소통하며 대처해 나갈 것을 다짐했다.

강현섭 기자  rgiokang@gmail.com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