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매거진] 

한국심리교육협회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중년과 노인의 치매초기증상과 알츠하이머 등의 예방으로 건강한 노후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등 39종 자격증 과정 온라인강의를 누구나 조건 없이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한국심리교육협회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나이, 학력 등에 상관없이 누구나 수강료 전액지원을 받게 되는 방식이다. 강의는 4~6주간 진행되는 100%온라인강의로 PC와 스마트폰으로 수강이 가능하며, 학습에 필요한 교안과 시험기출문제를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어 경제적인 부담 없이 자기계발도 가능하다.

무료교육 취지는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해 사회교류에 차질이 생겨 심리적 고립감이 높아지는 노인의 정서지원에 도움을 주고자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기획되었다. 또한 관계자는 “최근 각 지자체에서는 노인 심리방역에 앞장서 미술치료, 인지치료 등 프로그램을 기획 중에 있으며, 이번 교육을 통해 다양한 도움을 받는 이들이 많아지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치매는 뇌세포의 기능이 후천적으로 감퇴되어 심리적인 변화가 생기는 증상이다. 이는 알콜성치매(알코올성치매)와 혈관성치매가 대표적이며, 비교적 젊은 층에 관련된 초로기치매와 가성치매 등의 종류가 있다. 특히 치매는 일상생활에 치명적일 수 있어 많은 이들이 치매자가진단 테스트를 통해 증상을 확인하거나 치매예방법 등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또한 알츠하이머병은 뇌 신경세포의 퇴화로 치매를 유발하는 증상이다. 알츠하이머초기증상은 불안장애증상이나 화병증상 등의 분노조절장애를 동반할 수 있으며, 감정기복이 심하여 조울증(양극성장애)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이는 치매와 더불어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에 방문하고 정확한 원인을 진단하여 치매예방에 대한 교육을 받는 것이 좋다.

이에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치매에 관련된 증상과 더불어 여러 연령층의 심리장애 극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자격증추천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은 치매예방놀이·게임 및 상담으로 파킨슨병초기증상 등 예방을 도울 수 있으며, 또한 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는 이들에게는 다양한 지식 습득으로 취업 및 업무에 활용될 수 있다.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은 그림검사로 우울증초기증상 치유를 도울 수 있으며,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은 인지행동치료기법으로 공황장애초기증상과 대인기피증 치유에 활용될 수 있고, 분노조절상담사자격증은 화를 다스리는 법으로 홧병 관련 개선을 도울 수 있다.

또 다른 자격증 종류로는 심신안정을 돕는 음악으로 불면증 등의 수면장애 혹은 임신초기증상 개선을 돕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각종 트라우마로 인한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 극복을 도와 대인관계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 틱장애나 ADHD증상을 겪는 아이·청소년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돕는 아동·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도 있다.

한편,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 취득 가능한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된 자격증으로, 취득 시 협회에서 발급번호가 부여되어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당당히 기재가 가능하여 취업준비생과 전업주부를 비롯하여 중년 이상의 스펙업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 관심자의 직무능력 향상에 활용 될 수 있다.

교육원의 자격증은 치매요양병원과 치매상담콜센터 등 관련된 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 것은 물론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이나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바우처시설 제공인력으로 등록이 가능하다. 그뿐만 아니라 한국어교원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 등 취득을 희망하는 이들에게는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이점이 있어 유망자격증으로 부상하고 있다.

끝으로,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자기개발을 위해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경력단절여성, 직장인을 포함한 누구에게나 무료교육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온라인자격 시험에 최종 합격한 학습자에게는 1급·2급 자격증 동시발급과 더불어 한 달 복습 강의를 지원하고 있다. 이에 자세한 정보는 ‘한국심리교육협회’ 홈페이지나 카카오톡, 대표전화 상담으로 확인 가능하다.

임지훈 기자 cjs1210@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