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매거진=임지훈 기자]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공포증과 같은 불안장애증상의 극복방법과 스트레스해소법과 스트레스 푸는 법을 배워볼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39가지 온라인강의를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한국심리교육협회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무료 회원가입 진행 시 최대 3과정의 수강료를 지원받을 수 있어 금전적인 부담 없이 배워보고 싶었던 과정을 부담 없이 수강 할 수 있으며, PC와 모바일을 통해 4~6주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로 언제, 어디서나 강의 수강과 시험 응시가 가능하다.

무료수강 취지는 최근 코로나 19로 인한 스트레스증상과 불안증세(코로나 불안증)로 인해 고통 받는 이들을 돕고자 사회재능기부 차원에서 기획하게 되었으며, 이번 기회를 통해 마음이 불안할 때 심적 안정을 찾을 수 있어 스트레스를 원인으로 발생하는 여러 심리증상들을 예방하고 극복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공포증이란 특정 상황이나 대상을 지나치게 두려워하여 피하려고 하는 것으로 불안장애의 일종이다. 공포증종류에는 동물이나 곤충을 두려워하는 조류공포증, 벌레공포증과 높은 장소나 물과 같은 자연환경에 대한 공포가 발생하는 고소공포증, 심해공포증, 목성공포증과 특정 장소에 대한 두려움이 나타나는 폐쇄공포증(폐소공포증)이 있으며, 특정 대상이 두려워 피하게 되는 환공포증, 선단공포증 등이 있다.

이와 같은 불안장애는 비정상적이고 병적인 불안이나 공포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것을 말하며, 사회불안장애와 범불안장애 등의 종류가 있다. 불안장애는 스트레스 두통과 스트레스성 위염증상이 동반하여 나타나는 경우도 많아 스트레스 해소와 심적인 안정이 중요하여, 심리상담센터에 방문 후 불안장애테스트와 스트레스테스트로 증상을 파악하고 상담을 통해 증상을 완화하는 것이 불안장애 극복에 효과적이다.

이에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공포증과 같은 불안장애 극복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심리증상의 극복을 돕는 자격증 과정들이 개설되어 있다. 자격증 종류에는 분리불안과 정서불안을 겪는 아동의 심적인 안정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더불어 공황장애증상과 강박증 완화를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 트라우마로 인한 외상후스트레스장애(PTSD)증상 치유를 돕는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 하지불안증후군과 같은 수면장애증상 극복을 돕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이 외에도 학교폭력 및 학업스트레스로 인한 사회공포증, 히키코모리 증상 극복을 돕는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과 학교폭력예방상담사자격증이 있으며, 긍정의 힘을 통해 조증과 우울증초기증상 완화를 돕는 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이 있다.

그 밖에 MBTI성격유형검사와 애니어그램 등 심리테스트를 통해 정신분열증(조현병) 극복을 돕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 화를 다스리는 법을 통해 분노조절장애와 화병증상 완화를 돕는 분노조절상담사자격증 과정을 교육 중에 있다.

또 다른 자격증 과정 중 치매초기증상 예방을 돕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은 요양보호사 업무와 관련이 있어 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자들이 집중하고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 취득한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자격증으로 취업 시 이력서에 기재가 가능하며, 바우처시설 제공 인력으로도 등록 할 수 있어 경력단절여성과 중장년층 등 취업을 희망하는 이들 뿐만 아니라 스펙업을 준비하는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자들에게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또한 초등영어지도사자격증과 영어스토리텔링지도사자격증 등 아동에게 영어공부를 통해 공부 잘하는 법을 교육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보육교사 취업 시 활용이 가능한 자격증 과정이 개설되어있어 보육교사자격증 취득자들에게도 각광받고 있다.

무료교육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심리교육협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으며, 카카오톡과 유선을 통한 무료상담도 가능하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