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매거진=임지훈 기자] 최근 유튜버들의 뒷광고가 이슈가 되어 이로 인해 은퇴를 하고, 사과 영상을 게재하는 등의 이슈가 발생하고 있다.

뒷광고란 유명 유튜버나 인플러언서들이 대가를 받은 광고 상품이라는 사실을 알리지 않은 채 마치 본인이 직접 구매한 것처럼 꾸미는 것을 말한다.

유튜버들의 '뒷광고' 논란은 지난달 21일 유튜브 채널 '애주가' 참PD의 폭로를 계기로 이슈가 됐고, 이어 인기 먹방 유뷰버들의 사과가 이어졌다.

20만 구독자를 보유한 북튜버(책소개 유튜버) 김새해TV는 뒷광고 논란이 커지자 자신의 유튜브 커뮤니티와 본인이 운영하는 네이버 카페 리치써클아카데미에 사과글을 올렸다. 

이를 통해 자신이 출판사로부터 돈을 받고 책에 대해 소개한 영상은 71개라고 시인했다.

유명 책소개를 하는 유튜버 김새해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 커뮤니티를 통해 이에 대해 인정하고 사과했다. 하지만 구독자들은 20만 유튜버가 영상이 아닌 글로 사과를 한 것을 두고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하지 않았다며 분개하고 있다.

이에 사람들은 단체로 법적인 대응을 할 예정이라고 목소리를 내고 있다. <클래스 101>의 김새해 강좌 머니시크릿 강좌에 대한 환불 요청도 이어지고 있다. 김새해가 추천한 뒷광고로 책소개한 책들의 책을 구매한 구독자들의 출판사에 대한 항의와 책값 환불도 뒤따르고 있다.

업계 전문가들은 이번 이슈를 계기로 북튜버들이 출사파로부터 돈을 받고, 광고 표시를 별도로 하지 않는 행위가 근절되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유튜브 김새해 TV 커뮤니티에 올라온 김새해 입장문 전문

안녕하세요. 
김새해입니다. 오늘은 사과의 말씀을 드리려고 글을 씁니다. 
요즘 유튜브에서 광고 관련 공정위의 가이드라인 고지가 이슈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문제에 대해 구독자분들께 알려드려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최근 광고 관련 이슈들로 인해 유튜브 유료 광고를 표기함에 있어 제가 잘못해왔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사랑해주시는 채널이 된 만큼 제가 꼭 숙지해야 할 부분이 있었는데 혼자 운영하고 있어 광고표기법에 대해 몰랐습니다.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죄송합니다. 

저는 현재 유튜브 상에서 가능한 광고 체크 표시 방법이 있었음에도 잘 확인하기 어려운 영상 설명(더보기)란에 애매한 광고사실(“이 영상은 00출판사와 함께 합니다”)을 고지하여 구독자분들께 불편함을 드렸습니다. 

영상 제작을 하고 유료광고 표기, 더보기 란 최상단 배치 및 명확한 문구 등으로 영상제작지원비를 받았다고 정확하게 전달하지 못했습니다. 

이로 인해 실망하고 불쾌하셨을 새청자님들께 사과드립니다. 
이 부분들은 변명의 여지없이 제 잘못입니다. 
진심으로 죄송합니다. 

유튜브를 시작한지 5년간 업로드한 총 1,472개의 영상 중 72개의 영상이 유료광고입니다.(71건 책, 1건 건강식품) 모두 소개 1회를 조건으로 금전적 대가를 받았습니다. 유료광고 책 중 2회 이상 횟수로 제작된 영상은 책이 마음에 들고 소개하고 싶은 내용이 있어 제가 개인적으로 더 올린 것입니다. 책은 의뢰가 들어오면 미리 받아 검토해보고 광고가 아니어도 소개하고 싶은 책, 구독자들이 궁금해 하는 부분을 답해주는 책 기준으로 선별했습니다. 구독자분들께 이벤트로 드린 책 628권은 출판사로부터 협찬 받아드렸습니다. 

모든 광고는 더보기 란에 “이 책은 00출판사와 함께 합니다.”라고 고지하였지만 이는 유료광고, 금전적 대가를 받았음을 정확하게 전달하지 못한 것입니다. 진심으로 죄송합니다. 

유료광고 책 리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ㄱ-ㅎ 숫자 순)

가장 빨리 부자 되는 법, 가재가 노래하는 곳, 걱정을 해서 걱정이 없어지면 걱정이 없겠네 , 그때 내 마음은 왜 그랬을까?, 근데 영화 한 편 씹어 먹어 봤니?, 나는 오늘도 나를 믿는다. 나는 된다 잘된다, 나는 습관을 조금 바꾸기로 했다, 나는 돈에 미쳤다, 내가 어릴 적 그리던 아버지가 되어, 당신의 삶에 명상이 필요할 때, 당신의 질문에 전생은 이렇게 대답합니다, 더리치, 더 해빙, 더 해빙노트, 돈 공부는 처음이라, 부자의 말 센스, 돈에 대한 불안이 돈을 벌게 한다, 돈을 부르는 말버릇, 돈의 감각, 돈의 신에게 사랑받는 3줄의 마법, 래더, 리더의 말공부, 4가지 신성한 비밀, 마흔이 되기 전에, 말투 하나 바꿨을 뿐인데, 머니패턴, 무기력에서 무를 빼는 심리 기술, 미국에서 컵밥 파는 남자, 믿음의 마법, 백만장자 시크릿, 변화의 시작 5AM클럽, 부의 본능, 부의 주인은 누구인가, 부자의 언어, 빚 때문에 고민입니다, 뼈 있는 아무말대잔치,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 스탠퍼드식 최고의 피로회복법, 아들 셋 엄마의 돈 되는 독서,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어웨이크, 어른답게 삽시다, 엄마의 돈 공부, 엄마의 말공부, 엄마의 첫심리공부, 여자를 위한 사장수업, 오래 가는 것들의 비밀, 오래된 말의 힘, 오십부터는 우아하게 살아야 한다, 우아하게 저항하라, 운을 기획하라, 운을 부르는 부자의 말투, 절제의 기술, 좋은 말씀, 죽음의 에티켓, 지적인 낙관주의자, 지금 나에게 필요한 긍정심리학, 착하게 그러나 단호하게, 친절한 사람이고 싶지만 호구는 싫어, 포뮬러, 파리에서 도시락을 파는 여자. 푸념도 습관이다, 써먹는 심리 기술, 푸름 아빠 거울육아, 하버드 상위 1퍼센트의 비밀, 150년 하버드 글쓰기 비법, 혼자서도 강한 사람 1%의 마법, 40대에 도전해서 성공한 부자들, 7일 168시간

2019년 12월 24일 유료정책 안내 이후 ‘더보기 란 하단’에 애매한 광고사실(이 영상은 00출판사와 함께 합니다)을 알린 영상들은 ‘더보기 란 최상단’ 배치 및 명확한 문구 수정(영상 소개로 금전적 대가를 받았음을 표시), 유료광고 표기(유튜브 체크 표시 방법)등의 조치를 취했습니다. 
1회 이상으로 소개된 모든 영상도 모두 고지하였습니다. 
꼼꼼히 살펴보고 수정했으나 혹시나 누락된 것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모두 표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런 문제를 예방하고 앞으로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겠습니다. 

약속드립니다. 앞으로 유료 광고의 경우 아래의 3가지를 꼭 지키겠습니다. 

1. 유튜브 상에서 가능한 광고 체크 표시를 한다. 
2, 더 보기란 최상단 배치로 광고임을 알린다. 
3. 영상제작지원금(경제적 대가)을 받았다는 명확한 문구를 사용한다. 

앞으로 9월 1일 개정되는 공정위 지침 개정안의 올바른 광고 표기법을 철저히 준수하여 적법한 광고 표기 하에서만 활동하도록 하겠습니다. 
향후 유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유료광고 미표기 문제로 실망과 불쾌함을 느꼈을 많은 구독자분들께 진심으로 죄송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김새해 올림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