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문화재 업무처리 매뉴얼 자체 제작
상태바
서귀포시, 문화재 업무처리 매뉴얼 자체 제작
  • 양기철 기자
  • 승인 2020.08.12 2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직 내부 직원을 위한 문화재 매뉴얼 최초 제작‧배포
서귀포시 문화재 업무처리 매뉴얼
서귀포시가 자체 제작한 문화재 업무처리 매뉴얼

[시사매거진/제주=양기철 기자] 서귀포시는 문화재에 대한 이해와 업무처리 방법 등을 설명한 문화재 업무처리 매뉴얼을 자체 제작하여 서귀포시 내부 직원들에게 안내했다고 밝혔다.

서귀포시는 각종 개발행위 및 공사와 인‧허가에 따른 협의 등의 업무를 추진할 때 빈번하게 접하는 문화재 관련 업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사전절차 이행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이번 처음으로 직원들의 눈높이에 맞는 맞춤 안내서를 자체 제작했다.

매뉴얼에는 문화재 관련 용어 설명부터 현상변경허가 대상 및 절차 등에 이르기까지 업무 중 다소 어려움을 느낄 수 있는 문화재 관련사항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처리방법 등을 수록했다.

업무처리 흐름도를 수록하여 업무별 관련규정과 절차를 한눈에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하였음은 물론 서식과 관계법령을 쉽게 찾아갈 수 있도록 링크했고 실무 적용에 용이하도록 문화재 해당여부 확인 방법 및 사례별 처리방법을 예시로 들어 설명했다.

 

서귀포시가 자체 제작한 문화재 업무처리 매뉴얼

또한 문화재보호법 등 위반사례를 소개하여 문화재 보호의 중요성과 불법 행위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키기도 했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문화재 업무처리에 어려움을 갖는 직원들도 이번 제작한 문화재 업무처리 매뉴얼을 통해 쉽게 습득하여 업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앞으로 이를 활용한 직무교육을 실시하여 문화재 보존과 현상변경 허가 등 사전절차 이행의 중요성을 각인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