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실, 중환자실, 투석실, 분만실 등 환자 생명 직결되는 업무 참여 인력 제외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이 지난달 23일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의대 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설립을 반대하고 있다.(사진_뉴시스)

[시사매거진] 대한의사협회가 14일로 예고된 전국의사총파업을 강행키로 했다. 단 응급실, 중환자실, 투석실, 분만실 등 환자의 생명과 직결되는 업무에 참여하는 인력은 제외한다.

대한의사협회는 “보건복지부가 12일 정오까지 제시하기로 한 협상내용에서 ‘의대정원 확대 불변’을 분명히 했다”며 “14일로 예정된 전국의사 총파업을 단행한다“고 12일 발표했다.

보건복지부는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에서 원안대로 추진한다는 언급 없이, 의료계와 협의체를 구성해 의대정원, 공공의대설립, 첩약급여화, 비대면진료 등을 주제로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하지만 의협은 “이러한 내용이 의료계 주장을 수용할 의사가 전혀 없으면서도 원점 재검토할 수 있는 것처럼 보이도록 했다”며 “이는 의협이 협상을 거부하는 장면을 연출토록 함으로써 책임을 의료계에 돌리려는 얄팍한 속임수에 불과하다”고 비난했다.

의협은 또 “당사자를 배제하고 군사작전 수행하듯 밀어붙일 것이 아니라 성급했음을 인정하고 원점으로 돌아가 전문가와 현장 의견을 충분히 듣고, 토론하며 답을 찾아나가는, ‘협치’를 하는 것이 그렇게 어려운가”면서 정부를 강하게 비판했다.

특히 의협이 14일 파업에 개원의와 전공의, 전임의, 임상강사, 교수들까지 참여해달라고 독려하는 상황이어서 전공의 집단휴진보다 파장이 더 커질 가능성도 있다.

대한전공의협의회에 따르면 전공의 6천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94.8%가 의협의 파업에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대전협이 전임의와 임상강사 869명을 상대로 실시한 설문에서도 734명, 약 80%가 동참하겠다고 밝혀 전임의와 임상강사 공백도 우려된다.

더욱이 의협은 전국의 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병원 등에 교수 및 전임의, 전문의들이 14일 단체행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진료와 수술, 검사 등의 일정을 조정해달라고 요청했다.

공문에서 의협은 “당일 단체행동에 전공의뿐 아니라 분만, 응급, 투석, 입원 및 중환자 등에 관여하는 필수인력을 제외한 모든 교수, 전임의, 전문의가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외래진료·수술·검사 등 일정을 조정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따라 일부 주요 병원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검사 및 수술 일정 등을 조정하는 등 대응책 마련에 분주하다.

다만 지난 7일과는 달리 병원 내 필수유지업무에 참여하는 인력은 파업에서 배제된 만큼 우려할 만한 의료대란은 발생하지 않을 수 있다는 기대도 나온다. 의협 역시 분만, 응급, 투석, 입원환자 및 중환자를 담당하는 필수인력은 파업에서 제외하겠다고 명확히 밝혔다.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는 이날 성명을 내고 "의대 정원 증가와 공공의대 설립안에 반대한다"며 "전공의 파업과 의대생 수업 거부에 대해 지지한다"고 밝혔다.

박희윤 기자 bond003@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