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매거진=임지훈 기자] 과거부터 현대사회에 심각한 피해를 끼치고 있는 보이스피싱 범죄는 가장 많은 피해자들을 만들어낸 범죄 중 하나로 전화, 메시지 등 다양한 곳들을 활용해 피해자에게 접근한다. 주로 개인이 신뢰할 수 있는 기관이나 기업인 검찰이나 경찰을 비롯 캐피털이나 은행 등을 사칭해 금전을 요구한다.

피싱범죄 조직원들도 새로운 수법을 만들어 내고 있는데, 몸캠피싱이라는 범죄가 대표적인 예로 우리에게 새로운 위협으로 자리하고 있다.

몸캠피씽은 인터넷 협박, 핸드폰 해킹, 영상물유포 협박 등 다양한 방법들을 동원하고 있는데, 피해자가 음란행위를 실시하도록 만들어 ‘몸캠’ 영상물을 확보하고 특정한 파일을 설치하도록 만들어 개인정보를 확보한 뒤 돈을 요구한다.

이러한 가운데, 국내 1세대 보안 전문 업체 ‘디포렌식코리아’가 몸캠피싱 전담팀을 운영해 피해자들을 돕고 있다.

전담팀은 3교대로 근무하고 있어 24시간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으며, 영상 및 연락처를 모두 삭제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업로드 시도가 이뤄지거나 유포가 진행 중인 사례도 모두 해결할 수 있다.

한편 디포렌식코리아 관계자는 “몸캠피씽은 지속적으로 수법들이 발전하고 있어 당사 또한 각국의 보안업체를 비롯해 보안팀들과 기술제휴를 체결하여 솔루션 개발 및 유지보수에 주력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동영상 피싱, 영상통화 피싱, 영섹 피싱, 영상통화 피씽 등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