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사진_시사매거진)

[시사매거진] 정세균 국무총리 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집단 휴진에 돌입한 전국 전공의들을 향해 "환자 입장을 헤아려 지금이라도 집단행동은 자제하고 대화와 소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것"을 요청했다.

정 총리는 "국민 생명과 직결되는 응급실과 중환자실 등에서의 의료공백이 생기지 않을까 걱정이 매우 크다"면서 "정부도 열린 자세로 의료계와 소통하겠다"고 강조했다.

대한전공의협의회는 7일 오전 7시부터 24시간 동안 응급실과 분만실, 투석실 등 필수유지업무를 포함한 모든 전공의들의 업무를 중단하는 파업에 들어갔다.

인턴과 레지던트 등 대형병원 전공의들은 보건복지부 발표 의대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에 반대하며 파업에 나섰다. 이날 파업에는 전체 전공의 1만6천명 중 70∼80%가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대병원 등 주요 대학병원들은 전공의들의 빈자리에 임상강사, 교수 등 대체 인력을 투입해 업무 공백을 최소화 한다. 환자의 불편을 최소화하는 게 가장 큰 목표다.

한편, 전공의들은 지난 5일 "환자 안전과 수련 환경을 전혀 고려하지 않는 의대 정원 증원, 공공의대 설립에 찬성하는 대한병원협회의 입장에 반대한다"며 "안전성과 유효성이 검증되지 않은 첩약 급여화, 교육 및 수련 커리큘럼을 고려하지 않는 의료 일원화 정책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오는 2022학년부터 의대 정원을 늘려 10년 동안 의사 4000명을 양성한다는 계획을 지난달 발표했다. 정부는 지역 의료 격차를 해소하고 감염병 등 특수분야와 의과학 분야에 부족한 인력을 확충하기 위해 의대 정원 확대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앞선 6일 오전 11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의료계 집단휴진 추진 관련 대국민 담화문을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라는 엄중한 상황에서 집단휴진이나 집단행동을 논의하는 것은 국민의 안전에 위해가 생길 수 있다"며 "국민에게 피해를 야기할 수 있는 집단행동을 자제하고 대화와 협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박희윤 기자 bond003@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