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협력을 통한 기술적 성과, 상업적으로 연계될 수 있는 지원수단 마련되어야

ㆍ우리의 산업환경이 점점 글로벌화 되면서 날이 갈수록 기술의 첨단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산학협력은 기초?원천기술의 개발과 학교로부터의 기술이전을 통한 경쟁력 강화, 유능한 인력 확보 등의 이익을 추구할 수 있으며, 학교의 첨단화된 시설공간을 이용할 수 있다. 산학협력은 경제?사회적으로 유용한 지식의 창출 및 산업계로의 안전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 요소로 작용할뿐만 아니라 국가 및 지역사회의 경제?사회 발전에 공헌하고 있다.
얼마 전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산학협력의 필요성과 목적에 대해 조사에서 산학협력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기업은 64.3%, 최근 3년간 산학협력 경험이 있는 기업은 51.7%, 산학협력에 만족하는 기업은 55%로 조사되었다. 또 산학협력의 참여 목적으로는 기업의 핵심과제인 연구개발(R&D)을 28.7%로 가장 많이 꼽았으며, 인재양성(19.5%), 인재확보(18.9%), 기업이미지 재고(17.7%) 등의 순이었다. 기업들은 현장 학습(21.7%), 산학 공동 연구개발(20.7%), 학생 장학금 지원(14.8), 기업 임직원의 강사 파견(11.1%), 기부금 지원(10.1%), 해외 인턴십, 교과과정 공동운영 순으로 산학협력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정부차원에서도 심혈을 기울이고 추진 중인 사업이 바로 지역 혁신의 주체로서 대학의 연구역량 강화와 이를 통한 미래의 고급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이다. 고급 전문 인력은 자동차, 조선, 반도체 등의 기존의 산업을 뛰어 넘을 수 있는 IT, BT, NT 등의 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신산업에서 핵심 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신산업의 특성상 이와 관련한 과학기술이 복잡해지고 다양해짐은 물론, 기술의 생명주기가 짧아짐에 따라 대학이 기업의 연구개발에 직접 참여하고, 지원할 수 있는 산학협력체제의 구축은 매우 중요한 과제로 부상하면서 최근 정부가 추진하는 지역의 산학혁신클러스터 구축은 바로 이러한 배경에 근거하고 있다.

산학협력의 애로요인 및 문제점
중소기업이 기술경쟁시대에 대응해 나가기 위해서는 우수한 기술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우리나라 중소기업은 만성적인 기술·기능 인력난, 기술개발자금 부족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중소기업의 기술개발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대학 등 외부기관과의 공동기술개발에서 발생하는 애로요인을 해소하기 위한 정책적 접근이 필요하며, 성공요인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 모색이 중요하다.
하지만 실태조사 결과 중소기업이 대학과의 산학 공동기술개발을 수행하면서 겪는 가장 큰 애로요인은 ‘기업 내부의 산학협력 관리 전담인력 부족’이라는 응답이 23.0%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대학교수의 중소기업 현장 지식·경험 부족(19.4%), 대학 교수 보유기술과 중소기업 요구기술간 불일치(18.7%), 산학협력을 알 선·연계하는 전문지원기관·기능 미흡(12.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대학과의 공동기술 개발시 개선되어야 할 중소기업 측면의 문제점으로는 ‘업계의 산학협력 기술개발자금 지원 규모 미미’라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산학협력에 의한 개발성과를 사업화하려는 능력 부족, 대학의 현장 적용가능 기술개발에 대한 부정적 선입관 과다, 대학 제공 기술에 대한 소화·흡수 역량 부족, 대학과 공동으로 기술을 개발하려는 자세 부족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산학협력 사업 수행에 따른 대학 측면의 문제점으로는‘중소기업 현장에의 적용 가능 기술능력 부족’이라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대학교수에게 동기부여를 하기 위한 대학 차원의 지원 미흡, 중소기업형 개발과제에 대한 대학교수의 미온적 대응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조사결과로 볼 때, 중소기업 산학협력의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한 중소기업 측면에서의 대응방안으로는 산학협력 개발자금 확충 및 개발성과의 사업화 능력 확충 등이 필요하며, 대학 측면에서는 중소기업 현장에 적용 가능한 기술개발 및 대학차원의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 방안 마련 등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 얼마 전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산학협력의 필요성과 목적에 대해 조사에서 산학협력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기업은 64.3%, 최근 3년간 산학협력 경험이 있는 기업은 51.7%, 산학협력에 만족하는 기업은 55%로 조사되었다. 또 산학협력의 참여 목적으로는 기업의 핵심과제인 연구개발(R&D)을 28.7%로 가장 많이 꼽았으며, 인재양성(19.5%), 인재확보(18.9%), 기업이미지 재고(17.7%) 등의 순이었다. 기업들은 현장 학습(21.7%), 산학 공동 연구개발(20.7%), 학생 장학금 지원(14.8), 기업 임직원의 강사 파견(11.1%), 기부금 지원(10.1%), 해외 인턴십, 교과과정 공동운영 순으로 산학협력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혁신을 위한 산학협력체제 구축
대학은 더 이상 순수 학문의 요람이 아니다. 과거 지성인 양성을 목적으로 대학이 존재했다면, 지금의 대학은 기업체와 뜻을 모아 공동 연구, 전문 인력 양성을 하는 실용성에 비중을 두고 있다. 이에 대학 간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공통 화두인 ‘산학협력’의 중요성이 꾸준히 강조되고 있다.
과거에는 대학이 평균적으로 우수한 인재를 길러서 사회에 배출하는 것이 역할이었다. 기업체는 단순히 기존의 기술을 이용하여 상품을 만들어 팔고, 돈을 벌어 이윤을 창출하는 것으로 만족하였다. 그러나 21세기 지식기반 정보화 사회가 도래하면서 기존의 기술을 활용해 상품을 만들어 파는 것만으로는 나라의 경제를 책임질 수 없게 되었다. 미래 국가의 발전과
경쟁력을 위해서는 우리만의 새로운 기술을 창출하고, 창의력과 사고력을 겸비한 고급 핵심인재를 양성해야만 가능하게 되었다.
정부차원에서도 심혈을 기울이고 추진 중인 사업이 바로 지역 혁신의 주체로서 대학의 연구역량 강화와 이를 통한 미래의 고급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이다. 고급 전문 인력은 자동차, 조선, 반도체 등의 기존의 산업을 뛰어 넘을 수 있는 IT, BT, NT 등의 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신산업에서 핵심 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신산업의 특성상 이와 관련한 과학기술이 복잡해지고 다양해짐은 물론, 기술의 생명주기가 짧아짐에 따라 대학이 기업의 연구개발에 직접 참여하고, 지원할 수 있는 산학협력체제의 구축은 매우 중요한 과제로 부상하면서 최근 정부가 추진하는 지역의 산학혁신클러스터 구축은 바로 이러한 배경에 근거하고 있다. 

바람직한 산학협력 네트워크와 지역혁신
정부에서는 이러한 산학협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기술이전촉진법, 산학협력촉진법 등에 의해 각 대학에 산학협력단을 설치토록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역의 산학협력체제 구축과 지역혁신을 유도하고 한다는 목적이다. 그러나 아직은 양적인 팽창에만 머물러 있을 뿐 지역의 대학과 산업간 산학협력은 여전히 미흡한 상태에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정부는 지역에 소재한 대학의 산학협력단을 통해 지역의 기술혁신주체들 즉, 지역 테크노파크, 금융기관, 기업 등이 협력 체제를 구축하여 대학이 가지고 있는 기술의 이전은 물론 이를 사업화함으로써 지역의 기술혁신 역량을 강화해 나가고자 계획하고 있다.
연구개발의 주체이자 기술 공급자인 대학, 연구기관과 개발된 기술의 사업화와 상품화를 추진하는 수요기업, 그리고 금융기관을 연계하는 지역혁신체제 시스템으로서의 산학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국가균형발전을 성취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첫째로, 산학협력 주체간의 교류 증진이 필요하다. 즉, 지역 내의 연구자와 기업인과의 만남의 장을 마련하고, 지역혁신 주체간의 협의회를 구성하여 운영함으로써 필요한 자문 및 지원을 보다 원활하게 연계시킬 수 있을 것이다. 또 연구개발 관련 시장정보를 조사하여 자료를 작성하고 배포함으로써 보다 활용성 높은 연구개발을 촉진할 수 있을 것이며, 기술혁신 등에 관한 세미나를 개최함으로써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유용한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둘째로, 대학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과 지적재산권, 연구자 정보 등의 DB를 구축해야 한다. 이는 수요자인 기업이 원하는 정보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연구 성과를 정리하고 이를 권리화 하는 데에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 때 DB정보는 수요자인 기업의 요구를 반영하여 구축함으로써 쉽게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는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로 나온 산출물을 사업화할 수 있도록 지원체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즉, 미국의 샌디에고 대학교에서 추진하여 크게 성공하고 있는 스프링보드 프로그램의 운영이라든지, 교수나 학생의 창업을 지원하고 신기술 창업 보육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 마케팅과 회계, 특허 등록까지도 함께 지원함으로써 사업화를 촉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산학협력 네트워크 사업이 보다 효율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평가관리나 보상체계가 개선될 필요가 있다. 대학을 위해 지원하는 각종 정부지원 사업이 실질적인 연구 성과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이렇게 개발된 기술을 활용하고 확산한 실적을 반영하여, 기술개발 및 기술 이전에 기여한 자에게 기술료 등의 성과를 배분하고 인센티브를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중소기업의 산학협력 실태 분석 및 시사점
우리 경제가 재도약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요소 투입형 성장에서 벗어나 혁신에 기반을 둔 발전모델의 구축이 필요하다. 중소기업은 성장 동력 강화를 통한 혁신주도형 경제로의 이행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을 요구받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가 중소기업의 혁신역량 강화를 통해 성장의 기반을 확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중소기업의 기술력을 획기적으로 제고해야 한다. 또한 중소기업 내부의 부족한 기술개발 기반을 확충하기 위한 외부와의 협력, 특히 대학과의 산학협력이 필요하다.
향후 산학협력에 의해 중소기업의 기술개발 성과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수요자인 중소기업 중심의 산학협력 과제의 선정 및 추진, 산학협력에 의한 기술적 성과를 상업적 성과로 연계하기 위한 지원수단 마련, 산학협력의 만족도 제고를 위한 특성화된 지원수단(소규모 기업, 비수도권 소재 중소기업, 혁신형 중소기업 등) 마련, 산학협력 개발자금의 확충, 산학협력과 연계된 정부 지원사업 확대 등의 방안 마련이 필요할 것이다.
지역의 기술혁신을 선도하는 주체는 대학과 기업이다. 보다 효율적인 지역혁신을 위해서 혁신리더로서 대학의 변화는 필수 불가결한 것이다. 대학의 변화와 개혁이 지역의 기업체와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지속적인 지원과 협조 관계에서만이 매우 건강하게 진행될 수 있을 것이다. 얼마 전 삼성을 비롯한 대기업이 대학에서 공학인증 교육을 받은 졸업생에게는 가산점을 주어 채용에 혜택을 주겠다는 것도 이러한 산학협력의 일환일 뿐만 아니라, 대학의 변화를 기업이 함께 유도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이러한 혁신체제의 구축은 대학의 개혁을 가속화 하는 것은 물론, 산학협력의 실질적인 성과를 위해 대학 교육과 대학기술의 산업체 이전, 대학 연구개발의 전주기에 걸쳐 산업체의 수요를 반영함으로서, 대학이 실질적인 지역과 산업 혁신의 동력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