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가 29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_뉴시스)

[시사매거진] 정세균 국무총리는 2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수확 철을 앞둔 농촌에선 코로나19 여파로 일손이 많이 부족한 상황"이라며 "외국인 근로자들에게 체류기간을 연장하고 농촌 등지에서 일할 기회를 한시적으로 허용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한편에선 국내 체류 기간이 만료된 외국인 근로자가 본국 봉쇄나 항공편 결항으로 오도 가도 못하기도 한다"며 "체류 기간을 연장받은 외국인 근로자가 계절 근로 일자리를 얻게 되면 농촌 현장 인력난 해소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최근 들어 국내 확진자 수는 안정세를 찾아가고 있지만 해외의 감염 확산세가 우려할만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이어 “세계보건기구(WHO) 집계기준으로 전세계 누적 확진자가 이미 1600만명을 넘어섰다”면서 “해외유입 위험요인을 선제적으로 차단하는 것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주 발생했던 러시아 선박에서의 집단감염과 같은 사례가 앞으로 다시 생기지 않도록 항만방역을 보다 강화해야 하겠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는 러시아 및 방역강화 대상국가에서 출항하는 선박의 선원은 국내 입항시 유전자증폭(PCR) 음성확인서 제출을 의무화하는 등 검역을 강화한다”면서 “수시로 위험요인을 평가해서 검역강화 국가도 조정하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강화된 방역조치가 항만 현장에서 제대로 시행될 수 있도록 검역소와 관계기관은 빈틈없는 협업체계를 갖추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2학기 개강을 앞두고, 5만명이 넘는 외국인 유학생이 입국할 것으로 예상돼 이에 대한 대비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는 신속한 진단검사, 충분한 격리시설 확보 등을 미리 준비하고, 비자발급 및 항공편 조정 등을 통해 외국인 유학생의 분산입국을 유도하겠다”면서 “교육부 등 관계부처는 각 대학과 협력해 사전대비를 철저히 해주시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정 총리는 “지난 주에는 우리 건설근로자 293명이 이라크에서 무사히 귀국하셨다”고 언급하면서 “이번 주에는 추가로 70여명의 근로자를 모셔올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외교부, 국토부 등 관계부처에서는 지난 주의 경험을 참고해 이번 주에 귀국하시는 근로자들에게도 이송과 치료, 생활지원 등에 있어서 불편함이 없도록 세심하게 지원해 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박희윤 기자 bond003@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