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더불어민주당 28일 열리는 제 385회 2차 본회의에서
원희룡 제주도지사에 대한 긴급 현안질문 예정

제주특별자치도청사 전경

[시사매거진/제주=김연화 기자] 민선 7기 들어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공모를 통해 임명한 공기업과 출자·출연기관장에 인사를 두고 제주사회에 잠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원희룡 지사가 민선7기 들어 공모를 통해 임명한 제주도 공기업과 출자출연기관장은 모두 11명 이다.

이 가운데 이승택 문화예술재단 이사장을 비롯해 문관영 제주경제통산진흥원장, 오인택 제주신용보증재단 이사장 등은 지난 지방선거 당시 원 지사의 선거캠프에 있거나 원 도정 인수위원회에서 활동했던 대표적인 인물이다.

지난 5월 재공모를 통해 제주도문화예술재단 이사장으로 임명된 이승택 제주도경관위원회 위원장은 원지사 선거캠프 비서실장을 지냈다.

또 지난 20일 제주의료원장으로 임명된 오경생 전 서귀포의료원장은 지난 2018년 도지사 선거 당시 일명 웨딩홀 사전선거운동'으로 선거법을 위반해 벌금 80만원을 선고 받았다.

오경생 전 서귀포의료원장의 경우는 지난 2월 제주도개발공사 비상임이사로 임명된데 이어 불과 5개월 만에 제주의료원장으로 자리를 옮기면서 전형적인 보은인사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 외에도 오태휴 전 제주도 공보관이 제주테크노파크 감사실장에, 그리고 지난해 10월 선거법 위반으로 벌금 600만원을 선고받은 한광문 전 자유한국당 제주도당 대변인이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장으로 각각 자리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김성언 정무부지사와, 김태엽 서귀포시장 등 제주도의회로부터 부적격 판정을 받는 인사에 대한 임명을 강행하여 비판을 사기도 했다.

지난 22일 민선 7기 제주도 3번째 정무부지사 후보로 지명된 고영권 법률사무소 청어람 대표변호사의 경우도 2018년 지방선거 당시 원희룡 지사 선거 캠프에서 법률자문단 활동을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제주도민들은 원지사에 보은인사를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이를 두고 공모직이 말로만 공개모집 일 뿐 사실상 원희룡 지사 선거공신들의 자리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는 이유다.

문제는 이 같은 선거공신을 위한 인사는 도내 각계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계속 이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최근 제주연구원장과 제주관광공사 사장 자리에 원 지사의 측근에 대한 내정설이 제주사회에 파다하다.

제주주민자치연대는 27일 원희룡 도정 인사와 관련한 논평을 내고 "행정기관과 공기업, 출자·출연기관 등 공공기관 주요 요직에 원 지사의 측근이나 선거캠프 출신이 기용되는 '낙하산 인사' '보은 인사' '회전문 인사'가 재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주민자치연대는 신임 제주연구원장에 내정된 김상협 한국과학기술원(KAIST) 글로벌전략연구소 지속발전센터장에 대해 "이명박 정부 당시 청와대 녹색성장기획관 등을 하며 4대강 사업을 찬동한 인사로 막대한 혈세 낭비를 초래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인물"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제주관광공사 차기 사장에 원 지사의 대학 후배인 김헌 전 제주도협치정책실장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헌 전 제주도협치정책실장은 지난 2014년 11월 제주시 연동의 한 커피전문점에서 술에 취해 종업원의 팔을 잡는 등 폭행한 혐의로 수사를 받았으나 불기소 처리 됐다.

정의당 제주도당도 이날 논평을 내고 "원희룡 도정의 인사는 조용할 날이 없다"며 "얼마 전 취임한 김태엽 서귀포시장을 포함해 제주도의회로부터 부적격 판정을 받은 인사를 원지사가 임명 강행한 것이 무려 네 명이나 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원 지사 당선에 기여한 보은인사는 기본이고 음주운전, 탈세, 직권남용, 불법선거운동 등 부적격 이유도 다양하다"고 지적했다.

정의당은 특히 제주연구원장 후보자로 추천된 김상협 한국과학기술원 지속발전센터장과 관련 "녹색성장으로 포장된 4대강 사업을 적극 주도한 것은 물론 환경운동연합은 그를 두고 '4대강사업 찬동인사"로 분류했다"고 말했다

이어 정의당은 "실패한 권력형 국책 사업으로 자연생태계를 훼손, 국토파괴, 혈세 낭비 등을 낳아 무거운 책임을 져야 할 인사가 제주연구원장으로 취임하는 것은 납득할 수 없는 일"이라며 제주연구원장 추천 철회를 촉구했다.

앞서 지난 24일 제주연구원 임원추천위원회는 김 센터장을 제11대 제주연구원장 후보자로 선정해 이사장인 원 지사에게 추천했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김 후보자에 대한 결격사유 조회를 거쳐 제주도의회에 인사청문을 요청할 예정이다.

전반기 2년을 지나 반환점을 앞둔 민선 7기 원희룡 도정은 최근 원 지사가 대권 도전을 선언하며, 중앙정치에 공을 들이고 있지만 정작 도정은 소홀히 하며 도내 주요 기관장 인사는 선거공신 챙기기 회전문 인사만 한다는 비판은 더욱 커지고 있다.

한편 제주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28일 열리는 제 385회 2차 본회의에서 제주의 현안을 뒤로 한채 오로지 대권행보에만 집중하고 있는 원희룡 제주도지사에 대한 긴급 현안질문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날 원희룡 지사를 상대로 한 긴급현안질문은 원내대표단 중 강성민 의원(정책위원장, 이도2동을), 홍명환 의원(기획부대표, 이도2동갑), 강민숙 의원(대변인, 비례대표)이 나선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