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 구역 내 단독주택 수리, 보조금 최대 1,500만 원 · 저리 융자(0.7%)
우리 집, 집수리 지원 대상일까? 방문·전화상담 없이 서울시 플랫폼 ‘집수리닷컴’
주소 입력으로 집수리 지원 대상·지역 조회 바로 확인 가능

'집수리 닷컴' 홈페이지 지도기반 집수리 지원 대상 구역 조회 서비스(사진_서울시)

[시사매거진=여호수 기자] 현재 거주 중인 주택을 수리해, 더 오래 살고 싶은 서울시민들을 위한 서울시 '집수리 지원'의 대상 조회 서비스가 간편해졌다.

서울시는 노후·저층 주거지 집수리 활성화를 위해 정비구역 해제 지역, 골목길 재생사업지 등을 ‘주택 성능 개선 지원 구역’으로 지정, 해당 지역 내 거주민이 집 수리를 할 경우 보조금과 저리 융자를 지원해왔으며, 그동안 지원 대상 여부는 구청에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 상담을 통해서만 확인이 가능했다.

이에 서울시는 7월부터 ‘집수리 닷컴’을 통해, 집 수리 지원 대상 지역 조회 서비스 운영을 시작했다. 앞으로 집수리 지원 대상 여부는 ‘집수리 닷컴' 홈페이지를 통해, 주소입력만으로 간편하게 조회가능하다. 이와 함께 서울시 집수리 지원정책을 받을 수 있는 ‘주택 성능 개선 지원 구역’도 지도상에서 한눈에 볼 수 있다.

만약 ‘주택 성능 개선 지원 구역’ 내 단독주택에서 집 수리를 할 경우 최대 1,500만 원의 ‘서울가꿈주택 사업’ 집수리 보조금과 6,000만의 저리 융자금(0.7%)을 지원받을 수 있다.

한편 '집수리 닷컴’은 서울시가 저층 주거지에 거주하는 지역주민이 직접 집 수리에 참여하고 시가 지원하는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지난 '16년 4월부터 운영 중인 집수리 종합 플랫폼으로 찾아가는 전문가 집수리 상담부터 교육(아카데미) 신청·공구 임대·공사비 융자 지원 신청·정보 제공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집 수리 닷컴'을 통해 서울시의 다양한 집수리 지원 사업과 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류 훈 서울시 도시재생실장은 “집수리 닷컴 고도화를 통해 이제 우리 집이 서울시 집수리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주소만 입력하면 바로 확인이 가능해졌다"며 “저층 주거지에 거주하는 지역주민이 집수리 지원 사업 정보를 보다 편리하게 확인하고 다양한 집수리 지원을 받아 낡고 오래된 건축물을 고쳐 쓰는 문화가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