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_뉴시스)

[시사매거진=박희윤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16일 오전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과 관련해 "경찰이나 청와대가 고소 사실을 가해자에게 알려 은폐하고 대비할 시간을 주었다면 이것은 국가의 근본이 붕괴한 것"이라며 "최순실보다 더 심각한 국정농단"이라고 주장했다.

안 대표는 문 대통령을 향해서 “다른 사람도 아닌 이 정권 핵심 인사들에 의해 일어나는 정권 차원의 문제다. 정권의 수장이자 책임자인 대통령께서 대답해줘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거듭된 단체장들의 성범죄는 개인의 일탈이 아니라 이 정권의 구조적 문제”라며 “한 건은 사건이고 두 건은 사례지만 세 건이 넘어가면 이것은 구조적인 문제”라고 분석했다.

안 대표는 “망자에 대한 명예훼손도 막아야 하지만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와 진실이 가려지는 것도 막아야 한다”며 “현 정권 들어 지속적으로 벌어지는 도덕적 기준과 상식의 파괴, 그 속에서 무너져 내리는 윤리와 도덕, 정의와 공정의 붕괴를 더 이상 방치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 “피해 여성을 억압하고, 권력자는 비호하고, 주변 사람들에게는 침묵을 강요하는 거대한 범죄 카르텔”이라면서 “이 범죄 카르텔의 범위가 어디까지인지는 결국 사실이 밝혀지면서 백일하에 드러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경찰이나 청와대가 고소 사실을 가해자에게 알려 은폐하고 대비할 시간을 주었다면 국가의 근본이 붕괴된 것”이라며 “이것이 사실이라면 최순실보다 더 심각한 국정농단이다. 피해자가 도움을 요청했을 때 ‘비서의 업무는 심기 보좌하는 것’이라며 조직적으로 범죄를 비호하고 은폐했다면 서울시청 6층 사람들은 도덕적으로 용납할 수 없는 범죄집단”이라고 비판했다,

안 대표는 “‘거대한 권력 앞에서 공정한 법의 보호를 받고 싶었다’는 피해자의 절규를 들으면서 이건 국가가 아니다 싶었다”며 “어둡고 음험한 거대한 공간에서, 힘없는 피해자가 혼자 두려움에 떨며 겪었을 고통을 생각하니 분노가 치민다”고 분개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